원격 백업 구축 및 우선순위 기반 스케줄링

Abstract

최근 데이터를 이용하는 분야가 폭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서 데이터를 생산 수집 가공에 비즈니스 생태계가 형성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빅데이터 뿐만 아니라 RDBMS의 데이터의 중요도도 같이 증가하고 있어 해당 데이터의 손실 방지뿐만 아니라 복구에 소요되는 시간도 점차 중요해 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원격 백업 구축 및 우선순위 기반 스케줄링은 Python과 MySQL을 이용해서 구현되었다. 또한 MySQL의 스케줄링에 필요한 메타 정보를 저장하기 위해서 사용되었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원격백업 구축은 하나의 네트워크 대역에 구축하여 백업으로 인한 서비스 영향을 최소한으로 줄였다. 또한 우선 순위 기반은 백업 완료 시간 및 과거 3일치의 백업 성공 여부에 가중치를 두어서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스케줄링이다. 기존에 사용하던 랜덤 알고리즘은 3일 연속 실패 서버가 총 493대이며 우선순위 기반 알고리즘은 8대이다. 우선순위 기반 알고리즘 실패하는 8대는 물리적으로 백업이 불가능한 서버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