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주택 전기설비 원가산정을 위한 작업분류체계 방식도입에 따른 적용사례 및 개선사항 연구

Abstract

공동주택 공사비 산정을 위한 분류체계에 대해 알아보고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식과 현재 도입하려고 하는 방식의 차이를 알아보려 한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원가분류체계(C.B.S)와 도입하려는 작업분류체계(W.B.S)를 구분하는 방법은 공종을 나누는 법에서 각각의 방식이 구분되는데 공종을 나누는 기준에 대해 살펴보고 각 적용방식에 따른 문제점이나 보완점을 파악해서 공동주택 공사비 산정시 좋은 점을 찾아내 보고자 한다. 도입하려는 작업분류체계에 기존 방식의 장점을 접목하여 좀더 국내 현실에 맞는 합리적인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공동주택의 산출 방법을 알아보고 그 방법을 이용해 각 분류체계에 알맞은 정리방법을 통해서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작업이 설계 단계에서도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는지를 알 수 있도록 한다. 산출이 완료되면 그 물량을 금액으로 나타내는 내역서를 작성한다. 내역서 작성의 기본적인 방법과 금액이 나오기 위한 적용지침을 간단히 설명하고 금액이 나오면 그 직접비를 가지고 원가계산을 하게 되는데 그 때 원가계산 작성을 위한 요율을 정하는 기준들을 간단하게 기술하려고 한다. 작업분류체계에서 문제점을 보안하여 더 발전된 방향의 분류체계를 이용한 원가산정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번 논문의 주된 목표로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