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52 0

Oil 및 Grease 검사법에 관한 비교 분석 연구

Title
Oil 및 Grease 검사법에 관한 비교 분석 연구
Author
한송이
Advisor(s)
구상만
Issue Date
2016-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환경부에서는 광유류의 오염을 규제하기 위해 배출허용기준을 두어 관리하고 있다. 그 기준은 광유류 함유량을 총 노말헥산 추출물질 함유량으로 규제하고 있는데 이는 국내 수질공정 시험법과 미국 환경시험법의 총 노말헥산 추출물질을 검사하기 위한 시험법이 있다. 이 두 시험법 중 국내 수질공정 시험법에서는 활성규산마그네슘을 이용하고 미국 환경시험법에서는 실리카겔을 이용하며 그 방법을 간단히 서술하면 동식물유지류를 흡착 및 제거하여 총 노말헥산 추출물질에서 광유류 만을 남겨 그 무게를 측정하여 정량 하는 방식을 채택한다. 산업체, 군부대, 세차장 등에서 유류에 오염된 지역 또는 기구를 세척하기 위해 사용하는 합성세제는 노말헥산 추출물질을 분석함에 있어 간섭현상을 일으킨다. 합성세제는 노말헥산으로의 액-액 분별을 할 때 거품 및 에멀젼이 생겨 용매와 수층의 분리가 어렵다. 또한 총 노말헥산 추출용액에 결정형 물질이 생성되어 재 용해가 되지 않는다. 이 재 용해가 되지 않는 물질의 결과해석에 따라 결과에 큰 차이가 보인다. 즉, 합성세제에 의한 간섭현상으로 인해 국내 수질공정 시험법과 미국 환경시험법을 통한 광유류의 오염도에는 상이한 결과를 나타낼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 각 시험법의 방법 분석 및 한계점을 서술하여 비교분석 한 문헌을 찾아볼 수 없어 한계점을 나타내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군부대의 합성세제로 인해 오염된 하천수를 이용하여 그에 따른 간섭현상을 알아 보았으며, 두 검사법의 차이점 및 총 노말헥산 추출물질을 정량을 위한 방법을 알아보았다. 또한, 국내에서 사용하고 있는 국내 수질공정 시험법의 결과해석에 대해 앞으로도 많은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614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934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MATERIALS & CHEMICAL ENGINEERING(재료 및 화학공학과)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