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6 0

단열재 일체형 데크플레이트 공법의 시공성 개선에 대한 연구

Title
단열재 일체형 데크플레이트 공법의 시공성 개선에 대한 연구
Author
정현석
Advisor(s)
최창식
Issue Date
2016-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단열재 일체형 데크플레이트는 단열재와 데크플레이트가 일체로 이루어져 슬래브의 시공시 데크플레이트에 단열재를 별도로 고정하거나 설치 할 필요 없이 데크플레이트의 설치에 의해 단열재가 동시에 설치되는 것을 말한다. 데크플레이트는 하부강판과 상부 트러스거더의 일체로 이루어져 있으며, 종래의 재래식 골조 시공시 사용되는 멍에, 장선, 동바리 등의 형틀공사가 필요 없는 동바리의 무지주 공법으로, 현재까지 철근콘크리트구조(RC), 철골철근콘크리트구조(SRC), 철골구조(S) 등에 널리 사용되고 있는 공법이다. 이와 같이 콘크리트 슬래브를 형성하기 위한 데크플레이트 공법은 과거 재래식 골조의 시공에 비해 건설원가 절감과 공사기간을 단축하는 데 이로움이 있다. 본 연구에서 슬래브에 단열재를 부착하는 공법과 에너지 효율을 비교 분석하여 단열재 일체형 데크플레이트 공법의 시공성 개선과 관련하여 공법의 제안을 하고자 한다. 1) 단열재 이음부위의 최소화 단열재 일체형 데크플레이트의 단열재 길이를 보의 간격에 맞게 생산하여, 단열재의 이음부위를 최소화 한다. 단열재의 이음부위를 최소화 한다는 것은 단열손실의 최소화 및 생산 공정의 간편화를 가져 올 것이라 판단된다. 또한, 정량적인 수치의 계량으로 공장자동화 생산이 가능할 것이라 본다. 2) 생산원가 절감 및 공사기간 단축 효과 단열재 일체형 데크플레이트에 단열재 보드의 생산 공정을 접목시켜 현재의 데크플레이트 생산 공정에 간편화를 가져 올 수 있다. 또한, 현재 단열재 일체형 데크플레이트에서 단열재 고정 볼트, 스페이서의 삭제와 콘크리트 경화 후 강판 또는 합판의 탈형작업, 단열재 이음(틈새)의 우레탄폼 충진 작업 등을 할 필요가 없게 된다. 그러므로 건설원가의 인하와 건설현장의 공사기간 단축이 가능할 것이라 판단된다. 3) 단열재 일체형 데크플레이트 공법의 제안으로 단열재 이음부위의 최소화에 따른 단열성능 개선과 생산원가의 절감, 후속공종의 삭제로 공사기간 단축을 통해 건설공사의 공법에 따른 시공성 개선에 도움이 될 것 이라고 판단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609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8670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ARCHITECTURAL ENGINEERING(건축공학과)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