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UC를 적용한 플랜트사업 안전성 개선연구방안

Abstract

우리나라의 건설 산업은 날이 갈수록 초고층화, 기계화, 다양화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건설경기는 어려운 실태이다. 이에 따라 현장에서 공사비 절감 및 공기 단축에 영향을 주는 기술 및 방침들은 수없이 연구가 되고 발전하고 있지만 안전에 관한 연구는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태이다. 플랜트사업에서의 안전사고가 발생하는 근본적이 원인들을 분석하고 이에 따라 실질적인 사고율을 줄일 수 있는 UA/UC(Unsafe Action, Unsafe Condition)를 적용한 최근 3년간(2013년~2015년)간의 사례들을 제시하고 분석하여 플랜트사업의 효율적인 안전관리 활동 및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