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mold 코팅 시스템 적용을 위한 열경화형 폴리우레탄의 열적, 기계적, 물리적 특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인몰드 코팅 공정 적용을 위하여 열경화성 폴리우레탄의 열적, 기계적 물성을 비롯한 제반물리적특성을 연구하였다. 열경화성 폴리우레탄은 폴리에스터폴리올인 XP 2488과 폴리카보네이트디올인 C 1100를 적절한 비율로 혼합하고 이를 hexamethylenediisocyanatetrimer type인 Desmodur® N 3600를 이용하여 경화시켜 제조하였다. 제조된 폴리우레탄의 인장물성은 폴리에스터폴리올인 XP 2488 함량이 증가될수록 인장강도 및 파단신율값이 증가하였다. 두 가지 폴리올을 각각 단독으로 사용한 경우 파단신율 값은 매우 낮은 값을 나타내었다. 유리전이온도와 Shore DHardness 도 역시 XP 2488 함량이 증가될수록 증가되었으며, XP 2488만으로 제조된 폴리우레탄이 가장 높은 유리전이 온도와 hardness를 나타내었다. 이는 XP 2488의 hydroxyl value 값이 크므로 hard segment함량이 증가되기 때문으로 생각되었다. 한편, 부착특성은 C 1100 25 wt.% 이상인 경우 Class 0 로가장 양호한 결과를 나타내었고, 내열 및 내광성능은폴리올 중 C 1100의 함량이 증가될수록 우수하였다. XP 2488/C 1100을 25/75wt./wt. 조성의 비율로 혼합하여 제조한 폴리우레탄은 스크래치가 가해진 후 즉시 복원되어 자가복원특성이 우수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수지혼합물의 80℃ 에서의 점도는 100 ~ 300mPa.s 범위 내에 있어 인몰드 코팅공정에 적합한 수준임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