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환경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분석

Abstract

본 논문은 외국인민원인 응대와 관련하여 다문화가정 이혼담당 법원공무원의 직무스트레스의 정도를 조사하고, 업무환경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하여 이를 근거로 법원공무원들의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근본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이 연구를 위해 2016년 상반기 전국의 가정법원과 임의적으로 선택한 지방법원 및 지원의 가사과 및 조사관실, 협의상 이혼담당, 가사비송 및 신청담당, 가사접수담당 부서에서 근무하는 법원공무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를 작성한 응답자는 자신이 근무하는 법원 내 업무환경과 직무스트레스에 대하여 자기기입법으로 설문 항목을 작성하였다. 설문내용은 인구사회학적 요인, 업무환경, 직무스트레스의 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분석방법으로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T-test, 다중회귀분석을 활용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가정법원에 종사하는 법원공무원의 직무스트레스와 업무환경의 수준을 살펴보면, 직무스트레스의 전체 수준은 평균이 3.32로 3점보다 높아 전반적으로 직무스트레스가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둘째, 일반적 특성에 따른 업무환경 여건에 대해 분석결과를 보면, 근무유형과 직급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무스트레스에 대해 분석결과를 보면, 직급과 총 근무경력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업무환경 여건 영역과 직무스트레스 간 상관관계는 전체적으로 업무환경 여건이 좋지 않으면 직무스트레스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업무량이 많으면 직무스트레스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업무량은 다른 요인들보다 가장 높은 정(+)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직무스트레스의 하위요인을 분석한 결과를 보면, 업무량이 직무스트레스에 가장 높은 정(+)의 상관관계를 보인 것으로 보이지만, 제도적 지원, 새 업무숙지와 직무스트레스 간에도 중위의 정(+)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인센티브와 직무스트레스 간에도 인센티브가 낮을수록 직무스트레스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고 결과적으로 이들 제도적 지원, 새 업무숙지와 인센티브도 업무량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어서 업무량이 많아졌고 직무스트레스가 가장 높은 정(+)의 상관관계를 보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위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 법원공무원의 직무 및 업무환경, 처우문제, 역량 강화 등의 여러 분야에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져서 법원공무원들의 직무스트레스가 더욱 완화되고 업무에 있어서도 만족감을 증대 시킬 수 있는 토대가 되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