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오스 간호대 학생들의 보완대체의료에 대한 지식, 태도, 인식과 이용에 대한 연구

Abstract

국문 요약 【 배경 및 목적 】 개도국의 보건관련 학과 대학생들의 보완대체의료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 CAM)에 지식수준과 인식, 태도, 이용에 대한 중요성이 인식되고 있다. 이 연구는 라오스 간호대학 학생들의 보완대체의료에 대한 지식수준, 태도, 행태 및 이용에 대한 이해를 위함이다. 【 연구 방법 】 루앙프라방 보건대학의 간호대학 재학생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단면연구는 2015년 12월 1일부터 12월 7일까지 5일간 실시되었다. 세 개의 섹션으로 구성된 자가기입식 설문지는 255명의 참여자들로부터 자료 수집에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Program 21.0 Version을 이용하여 종속 변수와 독립 변수 사이의 관계를 검정하기 위하여 기술 통계분석, 카이제곱분석, 상관분석 및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 연구 결과 】 간호대학 학생들의 보완대체의료 이용률은 61.4% 이었고, 통증치료에 가장 많이 이용하였다. 대다수의 학생이 보완대체의료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학생들은 약초요법, 영양제, 동종요법, 맛사지 이용을 선호하고, 상기 요법에 대해 잘 알고 있었다.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간호대 학생의 학년이 보완대체의료 이용에 영향을 예측요인으로 결정되었다(p<0.05). 【 결론 및 제언 】 라오스 간호대 학생들은 보완대체의료 이용율은 높았고, 그 이용에 대한 인식은 긍정적이지만 지식수준은 매우 낮고, 관련 정보도 비전문가들로부터 구하고 있었다. 이들은 간호대학 교육과정에 보완대체의료관련 교과과정이 추가에 긍정적이었다. 이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 핵심단어 : 보완대체의료, 지식, 태도, 인식, 간호대 학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