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색인(concordance line)을 활용한 영어 문법 학습의 효과와 영어 학습에 대한 태도 변화 분석

Abstract

국문 요지 본 연구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교육용 코퍼스를 활용한 문법 교수의 학습 효과와코퍼스 기반 영어 학습에 대한 흥미도, 영어 수업에 관한 참여도와 불안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실제 교실 환경에서의 적용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코퍼스를 기반으로 한 언어 학습은 데이터 추론 학습(Data-Driven Learning)의 한 방법으로서 학습자들이 스스로 자료를 분석하고 탐구하게 하는 발견 학습을 함으로써 학습 내용의 파지도와 전이도를 촉진시키는 동시에 학습자에게 학습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고, 학습자의 자기효능감(self-efficacy)을 향상 시켜 수업시간 뿐만 아니라 교실 밖에서도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을 지속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으로 보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학생 5~6학년 30명의 초등학교 5~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통제집단 15명에게는 전통적인 교사 중심의 설명식 문법 수업을, 실험집단 15명에게는 교육용 코퍼스를 활용한 영어 문법 수업을 주 2회 총 6주 동안 실시했다. 실험집단은 교사에 의해 미리 제작된 교육용 코퍼스에서 추출한 문법 학습 자료를 관찰하고 소집단 활동을 통해서 제시된 용어색인 예시들을 분석하여 문법 규칙을 도출해 내는 과정으로 문법학습을 진행하였다. 학습자들에게는 사전·사후 문법 테스트를 실시하여 코퍼스를 활용한 문법 학습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또한 사전·사후 설문 조사 실시하고 교사 관찰 일지와 학습자 인터뷰를 통해 학습자들이 영어 학습과 영어수업에 대한 태도 변화를 살펴보고 실험집단에게는 코퍼스를 활용한 수업에 관한 실험집단 심화 사후 설문을 실시하여 코퍼스 활용의 교육적 의의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전·사후 영어 문법 테스트 결과, 두 집단 모두 영어 문법 능력 향상에 있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p< .05). 하지만 두 집단 간 평균 점수의 차이를 비교해 보면 통제 집단에 비해 실험집단의 평균이 더 향상됨을 보여주어 코퍼스를 영어 문법 수업이 전통적인 설명식 영어 문법 수업보다 학습자들의 영어 문법 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었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둘째, 용어색인(concordance line)을 활용한 영어 문법 학습이 영어 학습에 대한 학습자의 태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실시한 설문 조사 결과, 실험 후 두 집단의 사전·사후 영어 학습에 대한 흥미도, 영어 수업에 대한 참여도, 불안감 세 항목들 중에서 실험집단의 참여도에서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영어수업에 대한 흥미를 나타내는 항목에서 실험 전 영어 문법 학습과 쓰기 학습에 대한 흥미도 항목에서 긍정적인 반응의 비율이 전체적으로 감소하였다. 그 이유는 실험 후 진행된 학습자와의 인터뷰 내용을 분석해 본 결과 전통적인 설명식 문법 학습에 익숙한 학습자들이 콩코던스 자료를 분석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렸으며, 앞 뒤 문장이 잘려 문맥을 이해하는 것 때문에 다량의 예문을 제공하고 스스로 규칙을 찾아내도록 설계된 용어 색인(concordance line) 대해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시간대비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의견들이 있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는 실제 영어 교육현장에서 코퍼스를 활용한 영어 문법 지도 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공한다. 첫째, 본 연구는 단기간 제한된 소수의 인원을 대상으로 실험이 진행되어 더욱더 신뢰성 있는 연구결과를 위해서는 실제 초등학교 현장에서 다수의 학생을 대상으로 수준별로 그룹을 나누어 난이도별로 다른 학습 자료와 학습 활동을 개발하여 장기간 동안 코퍼스에 대한 반응조사 및 영어 문법 학습의 효과를 측정이 필요하다. 그로인해 학습자들이 역시 코퍼스 자료를 활용한 영어 문법 학습의 효과를 느끼고 더욱 동기화 되어 주도적으로 영어 수업에 참여 유도 가능할 것이다. 둘째, 교육 현장에서 교수업무 뿐만 아니라 다른 업무로 인한 코퍼스 연구나 교수자료 개발을 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없는 교사들을 위해 교육부나 교육청과 같은 상위 단위에서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적합한 학습자들의 수준을 고려한 다양한 레벨의 교수-학습 모형 및 자료를 개발하고 교육용 웹사이트를 구축하여 연수 실시한다면 코퍼스 활용의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