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중심의 한옥형 호텔 객실공간 실내디자인 특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한옥형 호텔은 우리나라의 전통 주거형태를 반영한 한옥 건축물에 호텔 서비스를 접목시킨 관광숙박시설로써의 기능과 사용자들의 요구와 편의를 제공하는 곳이다. 이 중 객실은 호텔의 경제적인 수익부분에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호텔 설계를 할 때 가장 기본적이면서 중심이 되는 곳이다. 또한 객실은 제공되는 서비스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만족도가 가장 높아지는 곳이기도 하므로 사용자의 가치기준과 요구를 반영하여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오늘날의 한옥형 호텔은 급격히 변화되고 있는 사용자의 숙박요구를 정확히 파악하지 못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시설이나 서비스가 배려되지 않고 있어 일반호텔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매우 낮은 실정이다. 본 연구는 사회적변화로 인해 숙박에 대한 다양성과 차별성을 필요로 하는 사용자의 요구에 힘입어 한옥형 호텔 객실공간의 사용자 만족도를 높이고 이용활성화를 위해 사용자 중심의 한옥형 호텔 객실공간 실내디자인 특성을 파악하여 디자인 유형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는 궁극적으로 한옥형 호텔 계획 시 지침이 되어 사용자의 숙박만족도를 높이고 사용자의 재방문을 촉진시킬 것이다. 본 연구의 방법은 문헌고찰을 통해 한옥형 호텔의 실내디자인 특성을 추출하고 이를 기반으로 사례조사, 설문조사, 심층 분석을 하여 사용자 중심의 한옥형 호텔의 실내디자인 유형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