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형태의 변화가 프로 골프선수의 어프로치 샷 수행 시 정확성과 근 활성도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골프 스윙에 대한 일정한 수행력이 가능한 한국프로골프협회(KPGA)와 한국여자프로골프협회(KLPGA)에 소속된 프로골퍼 13명을 대상으로 시각 형태의 차이가 어프로치 샷의 정확성 및 근 활성도와 근 협응 패턴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시행하였으며, 시각 형태의 차이가 어프로치 샷의 정확성 및 근 활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운동역학적 분석을 통해 효율적인 어프로치 샷을 위한 시각 형태의 정보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시각형태 변화를 측정하기 위해 Eye-tracker를 이용하였으며, 어프로치 샷의 정확성은 골프 레이더 측정기인 Trackman-Pro를 이용하였다. 또한, 어프로치 샷의 수행 시 동원되는 근 활성도와 구간별 근 협응 패턴을 측정하기 위해 근전도(Electromyography: EMG) 기기를 사용하였으며, 도출된 결과값은 Window 용 SPSS/PC Ver. 18.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모든 데이터에 대한 평균과 표준 편차를 구하고, 시각 형태에 따른 집단 내 차이분석은 대응(Paired)t-test 방법을 사용하여 차이를 분석하였고, 고정시각 그룹과 이동시각 그룹 간 비교 분석은 독립(independent)t-test 방법을 사용하여 차이를 분석하였다. 아울러 근 협응 패턴의 도출 방법은 골프 스윙 중 가장 중요한 임팩트 구간을 선정하여 결과를 도출하였고, MS Excel 2012를 이용하여 각 근육의 Peak EMG Time을 선별하여 근 협응 순서를 제시하였다. 아울러 정확도 및 근 활성도에 대한 모든 통계적 유의 수준은 p<.05로 설정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프로골퍼의 시각 형태 변화가 50m 어프로치 샷 수행 시 정확성에 영향을 미쳤으며, 이동시각으로 어프로치 샷 수행 시 보다 정확한 결과가 나타났다. 둘째, 프로골퍼의 시각 형태 변화는 50m 어프로치 샷 수행 시 근 활성도에 영향을 미쳤으며, 고정시각보다는 이동시각으로 어프로치 샷 수행 시 근 활성도의 증가가 나타났다. 셋째, 프로골퍼의 시각 형태 변화는 50m 어프로치 샷 수행 시 근 협응 변화에 영향을 미쳐 변화된 Muscle Peak Time이 나타났다. 종합하자면, 프로골퍼의 시각 형태는 개인마다 고정시각과 이동시각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물론 우수선수에 대한 연구가 보다 정확한 결과를 유추할 수 있지만, 한국 프로골프 협회, 한국 여자 프로골프협회 회원을 대상으로 시행한 본 연구의 결과에 대해 연구자 본인 스스로 새로운 연습방법을 획득한 것에 깊은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위에서 언급한 내용과 같이 피험자 마다 각기 다른 시각 형태를 갖고 있어 이와 반대된 시각으로의 어프로치는 임팩트 감을 저하시켰다는 응답이 있었으나, 고정시각 그룹에서 이동시각으로 어프로치를 했을 때 보다 정확한 결과를 수행한 것을 보면 본 연구의 실효성이 나타난다고 할 수 있겠고, 시각과 관련한 주변시와 초점시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보다 효율적인 프로골퍼의 시각형태분석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