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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북학생들을 위한 다문화 영어교육 프로그램의 실행연구

Title
탈북학생들을 위한 다문화 영어교육 프로그램의 실행연구
Other Titles
An Action Research on a Multicultural English Education Program for North Korean Refugee Students
Author
김향숙
Alternative Author(s)
Hyangsook Kim
Advisor(s)
안성호
Issue Date
2016-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국문 요약 본 연구는 영어 학업 성취도가 매우 저조하면서 열악한 학습 환경에 놓여 있는 탈북학생들을 위한 다문화 영어교육 수업모형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영어실력의 향상과 함께 세계화와 다문화 시대에 요구되는 간문화 역량의 배양을 돕기 위한 방안을 탐색하고자 진행된 것이다. 이에 따라 탈북학생들을 위한 다문화 영어교육은 어떻게 계획되고 실행될 수 있는지, 다문화 영어교육을 실현하기 위해서 어떤 교수-학습전략을 적용할 수 있는지, 그리고 결과적으로 탈북학생들의 읽기와 간문화 역량, 그리고 자아존중감 측면에서 어떤 변화가 나타날 수 있는지에 대해 탐색해 보았다. 본 연구의 참여자들은 대안학교의 고등부에 소속된 5명의 학생들이며 연구자가 이들을 처음 만났을 때 학생들은 학교 수업이 유일한 영어학습의 통로였지만 이들을 지속적으로 가르치는 교사도 없었고 영어실력이 상당히 저조하고 학습의욕도 부족해 보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문적 영역과 영어교육의 목적 측면에서 숙고하여 학문적인 영역에서는 이들에게 중요한 읽기 역량을, 영어교육의 목적 측면에서는 세계화와 다문화 시대에 요구되는 간문화 역량을, 그리고 이들의 부족한 학습의지에 대해서는 지적실현의 기반이 되는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다문화 영어교육을 진행하였다. 본 다문화 영어교육은 2014년 2학기와 2015년 1학기에 걸쳐서 계획, 실행, 수집과 분석, 반성 및 시사점의 과정이 순환되는 실행연구로 진행되었다. 전체의 교육과정은 학생들의 저조한 영어실력과 학습에 대한 의지 등이 부족한 점을 고려하여 ‘읽기학습1’과 ‘읽기학습2’로 구성된 ‘학습 기반 다지기 단계’를 먼저 실행한 후 총 4단원으로 이루어진 ‘확장 단계’로 진행되었다. 학습 기반 다지기 단계에서는 중1 수준의 읽기지문과 ‘미운오리새끼’ 지문을 활용하여 기초실력과 긍정적인 학습태도 그리고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고 자기주도학습의 발판을 마련하는 단계로 진행하였다. 전반적인 교수-학습 전략은 학생들의 학습 실태를 반영하여 반복학습과 자아존중감 측면에 중점을 두었다. 확장 단계에서는 먼저 학생들의 간문화 발달 단계를 파악한 후 그에 따라 베넷과 바이렘의 모형을 근간으로 ‘문화차이 방어’ 단계에 해당하는 학생들을 위한 학습 모형을 개발하였고 다문화 도서 기반의 자기주도 학습능력과 협동학습능력을 배양하면서 읽기와 간문화 역량, 그리고 자아존중감의 증진을 목표로 실행연구를 진행하였다. 마지막으로 사전과 사후에 영어읽기능력, 간문화 감수성, 그리고 자아존중감을 측정하여 본 연구의 효과성을 점검하고 학생들의 변화된 모습을 살펴보았다. 본 다문화 영어교육의 실행내용과 결과를 단계별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학습 기반 다지기 단계의 ‘읽기학습1’에서는 학생들의 변화하는 모습도 관찰되었지만 학습초기라 여전히 학습에 대한 동기와 의지가 부족해보였다. ‘읽기학습2’에서는 부족한 자발적 학습을 강화하기 위해 지적욕구를 자극할 수 있도록 자아존중감 측면을 더 강화하였다. 전반적으로 학습 기반 다지기 단계에서 학생들의 미흡한 자율적 수행능력과 연구자의 실행측면에서 다소 문제가 드러났지만 반복학습을 통해 학생들은 실력을 쌓으면서 자신감과 함께 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었고 더불어 자아존중감 측면을 강화한 학습을 통해 내재적 동기와 의지가 유발된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학생들의 기초실력과 긍정적인 학습태도 그리고 자아존중감이 향상 될 수 있었고 다음 학습 단계에서 자기주도학습을 시작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되었다. 확장 단계에 접어들어 1단원에서 학습친화력에 신경을 쓰면서 본격적으로 자기주도학습을 시작하였다. 하지만 읽기이해력 점검 결과가 매우 저조했다. 분석결과 학생들의 자발적 학습이 부족했고 학생들의 학습여건을 잘 반영하지 못한 측면 등을 비롯해 실행상의 문제도 드러나면서 총체적으로 읽기학습에 대한 동기부여가 부족했던 것으로 검토되었다. 2단원에서는 최적의 동기부여를 위해 학생들의 능력에 적합한 학생 중심의 활동으로 최적의 학습경험을 제공하는데 집중하였고 성공적인 학습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3단원에서는 2단원의 긍정적인 결과를 유지하고 협동학습을 추가하였으나 읽기이해력 점검에서 다소 기대에 못 미친 학생들이 있었기에 마지막 4단원에서는 명확한 이해력을 위한 반복학습과 자기주도학습을 더 강화하였다. 여전히 자율적인 학습은 다소 미흡한 점으로 드러났지만 유연한 계획의 실천을 통해 읽기와 간문화 영역, 그리고 자아존중감 측면에서 긍정적인 학습결과가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효과성을 점검하기 위한 사전·사후의 측정 결과를 통해 참여자들의 영어읽기능력, 간문화 감수성, 그리고 자아존중감이 상당히 상승되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읽기 차원에서 사후 반응을 통해 다양하게 진행된 활동이 학생들의 읽기이해력과 어휘력의 증진에 기여하였음을 확인하였다. 간문화 차원에서는 간문화 역량의 발휘에 필요한 지식, 기량, 태도의 습득을 확인하였고, 더 나아가 간문화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비판적 리더가 되었고, 문화차이를 추구하는 단계로 접어든 것을 확인하였다. 자아존중감 측면에서는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인성, 사회성, 그리고 학문적 영역에서의 변화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결과가 탈북학생들의 다문화 영어교육에 미치는 성찰적인 의미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초기 학습의지와 개별학습이 부족한 문제에 대해 학습전략으로 반복학습과 함께 자아존중감을 강화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본 연구에서 이러한 전략이 학습초기에는 기초실력을 쌓고 긍정적인 학습태도의 확립에 효과적이었으며 이후에도 성공적인 다문화 영어교육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특히 이들 전략이 학습자 내부에서 동기를 유발시키는 자기효능감, 긍정적 자아개념 등의 형성에 기여한 요인이라는 점에서 학업 성취에 효율적이었다고 유추할 수 있었다. 둘째, 보편화된 자기주도학습을 어려워하는 탈북학생들에게는 먼저 첫 단계에서 자기주도학습의 발판을 마련하고 확장 단계에서 이들의 요구분석과 능력이 잘 반영된 학습활동을 적용할 때 긍정적인 결과가 산출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자기주도학습의 발판을 마련한 후 확장 단계에서 바로 자기주도학습을 시작했지만 결과가 좋지 못했다. 하지만 다음 단원에서 학생 중심에서 구안된 활동으로 최적의 학습경험을 제공하고자 하였을 때 학생들은 동기부여가 되었고 자발적 학습을 시작했다. 셋째, 탈북학생들의 인지적 성장과 간문화 역량의 함양에 협동학습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본 연구에서 협동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협동의 강점을 이해하였고, 읽기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얻게 되었으며, 게다가 문화를 상대적으로 바라보는 성향도 함양할 수 있었다. 넷째, 탈북학생들을 위한 다문화 영어교육의 교수-학습 지도안은 비판적 관점에서의 접근과 문화감응교수를 기반으로 한다. 본 연구는 학생들의 언어 유산을 교실로 수용하고, 학급 수준에 맞는 교육적 실천을 통한 평가 전략을 적용하는 등 대부분의 지도안이 이러한 방식에 기반을 두고 있었으며 긍정적인 연구결과의 도출에 효과적이었다. 게다가 본 연구 결과에 의해 학생들의 요구분석을 충분히 반영하여 최적의 학습경험을 구현하고자 할 때 학생들을 위한 비판적 관점에서의 접근과 문화감응교수를 실천한 교육이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탈북학생들의 자기결정성을 증진시키게 되면 다문화 영어교육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본 연구의 긍정적인 결과를 이끈 원동력은 학생들의 자기결정성을 높이는 방식 즉 학습하고자 하는 심리적 욕구가 잘 충족된 것으로 이해할 수 있었다. 이와 관련해 연구자는 열악한 학습 환경에 놓여 있고 우리 사회에서 적응문제 등을 겪기도 하는 탈북학생들을 위한 교육에는 교사의 개별화된 피드백과 개개인의 학습에 관여하는 열정으로 지지적인 학습 분위기를 형성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584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871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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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MULTICULTURAL EDUCATION(다문화교육학과) > Theses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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