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RC 협동학습에서 보상 여부가 읽기 이해 및 동기에 미치는 효과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CIRC 프로그램에 기반한 협동학습에서 보상의 유무가 읽기 이해와 내적 읽기동기에 어떤 효과를 나타내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CIRC 프로그램은 읽기와 쓰기를 포괄적으로 다루는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이 모둠 안에서 소리 내어 읽기, 문맥 추측, 요약, 단어 이해와 같은 상호간의 학습 기법을 사용한다. CIRC 활동 마지막 부분에는 모둠 활동 결과를 발표하고, 교사가 평가하여 그에 따라 점수를 부여한다. 활동 결과물을 평가하여 받은 점수를 바탕으로 학생들은 그에 따른 보상을 제공 받는다. 이처럼 협동학습 수업에서 외적인 보상을 제공할 경우 내적 동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는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그러나 논문들은 상반된 결과를 제시하고 있어, 내적 동기에 나타나는 효과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협동학습에서 보상의 유무가 읽기 이해와 내적 읽기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CIRC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중학교 2학년 4개 학급 총 114명을 대상으로 학기 초에 4주간 진행하였다. 2개 학급은 보상이 없는 CIRC 협동학습 방식에 의해 교수하는 실험집단(57명)이었고, 나머지 2개 학급은 보상이 있는 CIRC 협동학습 수업을 실시하는 통제집단(57명)으로 학급 수준에서 무선배치 하였다. 먼저 집단 간 동질성 확인을 위한 독립표본 t 검증을 실시하였다. 그 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대하여 반복측정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반복측정 분산분석을 통해 협동학습에서의 보상의 유무가 측정시기(사전-사후)에 따라 읽기 이해와 내적 읽기동기에 미치는 상호작용 효과를 분석하였다. 또한 대응표본 t 검증을 실시하여 협동학습에서 보상이 주어지는 프로그램과 그렇지 않은 프로그램이 읽기 이해와 읽기 동기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CIRC 협동학습 프로그램이 읽기 이해 수준이 향상되는 것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CIRC 협동학습에서 보상을 제공하지 않는 경우가 보상을 제공한 경우에 비해 읽기 이해 수준에 더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CIRC 협동학습 프로그램은 내적 읽기동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CIRC 협동학습에서 보상의 유무에 따라 내적 읽기동기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고, 내적 읽기동기의 세 하위요인 별로도 효과를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CIRC 협동학습 교수 방법을 사용하여 학생들이 읽기 활동을 하는 동안 서로 질문하고, 다음 내용을 유추해가며 단어의 의미를 추측하는 과정을 통해 학생 간 상호작용을 만들고 서로 동기적으로 지지하는 환경을 만들게 되어 읽기 이해도를 높이는 것을 보여준다. 이를 통해 CIRC 협동학습을 수업에 사용함으로써 학생들의 읽기 이해 수준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다는 가능성을 시사한다. 또한 CIRC 협동학습에서 보상을 제공하지 않은 경우엔 경쟁적인 환경을 만들지 않아 내적 읽기동기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지 않았고, 읽기 이해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었다. 이를 통하여 협동학습 시 보상 제공 여부에 대하여 생각해 볼 수 있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