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혁적 리더십과 핵심자기평가가 적응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심리적 임파워먼트와 무형식학습 활동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변혁적 리더십과 핵심자기평가가 적응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심리적 임파워먼트 및 무형식학습 활동의 매개효과를 살펴봄으로써 적응적 성과에 대한 이들 변수의 영향관계와 성과향상의 메커니즘을 실증적으로 구명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국내 대기업의 구성원이며, 이에 따른 목표 모집단으로 355개 대기업의 구성원을 선정하였고, 목표 모집단의 특성을 잘 대표할 수 있도록 할당표집 방법을 가미하여 유의표집을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은 우편조사 및 온라인 조사를 통해 394부가 회수되었으며, 불성실 응답, 이상치 응답 등을 제외하고 총 337부를 최종 분석에 활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18.0과 AMOS 18.0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기술통계, 독립표본 t-검증, 일원배치분산분석,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실시하였고, 분석에 있어 통계적 유의성은 .05를 기준으로 판단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변혁적 리더십은 심리적 임파워먼트와 무형식학습 활동에 직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적응적 성과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핵심자기평가는 심리적 임파워먼트와 적응적 성과에 직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무형식학습 활동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고 심리적 임파워먼트를 통해 간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심리적 임파워먼트는 무형식학습 활동에 직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적응적 성과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고 무형식학습 활동을 통해 간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음으로 무형식학습 활동은 적응적 성과에 직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변혁적 리더십과 적응적 성과 간의 관계에서 심리적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는 유의하지 않았으나, 무형식학습 활동의 매개효과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변혁적 리더십과 적응적 성과 간의 관계에서 심리적 임파워먼트와 무형식학습 활동의 이중 매개효과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핵심자기평가와 적응적 성과 간의 관계에서 심리적 임파워먼트와 무형식학습 활동 각각의 매개효과는 유의하지 않았지만, 심리적 임파워먼트와 무형식학습 활동의 이중 매개효과는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연구결과에 따른 결론은 첫째, 본 연구에서 설정한 적응적 성과와 관련 변수 간의 구조관계 모형은 대기업 구성원을 대상으로 한 실증자료를 분석하기에 적합하며, 변수 간의 영향관계를 타당하게 예측하였다. 둘째, 조직특성인 변혁적 리더십은 구성원의 적응적 성과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보다 개인특성, 즉 심리적 임파워먼트, 무형식학습 활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러한 매개변수들과 함께 복합적인 작용을 통해 적응적 성과의 수준이 달라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셋째, 핵심자기평가는 심리적 임파워먼트와 무형식학습 활동, 적응적 성과를 촉진하는 선행변수로 작용하였으며 직무관련 태도와 학습행동을 예측하고 설명하는데 주요한 개인특성 차원의 변수임을 시사한다. 넷째, 심리적 임파워먼트는 변혁적 리더십과 핵심자기평가에 의해 촉진되며, 구성원의 내재적 직무동기를 고양시켜 무형식학습 활동을 활성화시킨다. 이를 통해 적응적 성과에 간접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적응적 성과의 발현과정을 설명하는 심리적 변수로서 작용한다. 다섯째, 무형식학습 활동은 모든 변수가 적응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주요한 매개변수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나 적응적 성과에 핵심적인 영향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음이 밝혀졌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론을 토대로 후속연구를 위해 다음의 사항을 제언하였다. 첫째, 적응적 성과의 다양한 구성개념을 포함하는 국내 기업 상황에 적합한 측정도구 개발을 통해 선행변수들과의 관계를 보다 심층적으로 조망할 필요가 있다. 둘째, 적응적 성과의 발현과정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는 다양한 매개변수의 탐색 연구가 필요하며, 양적 연구뿐만 아니라 질적 연구를 통한 접근을 병행함으로써 상호보완적인 연구설계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셋째, 변혁적 리더십의 분석수준을 개인수준에서 교차수준이나 다수준의 연구모형으로 확대하여 변혁적 리더십의 영향력을 검증해 볼 필요가 있다. 넷째, 본 연구는 횡단적 연구방법을 적용하였는데, 특정 조직의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종단적 연구를 수행하여 각 변수들이 적응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의 변화 양상 등을 시차를 두고 검증해 보는 것도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