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 위챗 비즈니스에 대한 태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소셜 미디어인 위챗의 위챗페이 기능을 바탕으로 위챗 비즈니스 모델을 탄생하였다. 본 연구는 비즈니스 과정 중 소비자의 시각에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들로 출발하였다. 즉, 소비자의 위챗페이 안전성에 대한 태도, 판매원에 대한 태도, 모멘트 광고에 대한 태도 그리고 모멘트 광고의 제품에 대한 태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중국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회수된 유효설문지 총 301부를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으며, 자료 분석을 하기 위해 SPSS를 통해 빈도분석, 요인분석, 크론바하 알파(Cronbach's α) 계수법, 상관관계 분석, 다중회귀분석 및 3단계 회귀분석 등을 실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의 위챗페이 안전성에 대한 태도, 판매원에 대한 태도 그리고 모멘트 광고에 대한 태도 모두 구매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또한 소비자의 모멘트 광고에 대한 태도는 모멘트 광고의 제품에 대한 태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즉, 소비자의 위챗 비즈니스에 대한 태도가 구매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둘째, 소비자의 모멘트 광고의 제품에 대한 태도는 모멘트 광고에 대한 태도와 구매의도 사이에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따라서 소비자의 모멘트 광고의 제품에 대한 태도가 모멘트 광고에 대한 태도와 구매의도 간의 관계에서 매개효과가 존재한다. 키워드: 안전성에 대한 태도, 광고태도, 판매원에 대한 태도, 제품태도, 구매의도, 매개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