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D 발레 교수법에 기초한 “Shouting” 유아 발레 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수업 참여도와 흥미도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사회가 발전하면서 전보다 상대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자신만의 취미와 여가 생활을 누릴 수 있게 되었다. 더욱이 21세기 웰 빙 시대 핵가족 중심 사회로 자리 잡아감에 따라 효율적 여가 시간의 활용이 삶의 질을 보다 윤택하게 하고 자아를 찾는 기회를 제공하며, 삶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게 하여 일터에서 더 높은 능률과 새로운 창의적 사고를 낳게 하고 있다. 경제 분야에서는 선진국 대열에 올랐다고 판단하지만 문화 예술과 관련된 많은 부분은 아직도 소수의 소유물로 여겨지며 대 다수의 사람들은 심리적으로 문화생활을 누릴 여유를 찾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여기서 한 가지 기대와 희망이 있다면 최근 들어 유아 및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 점점 활발히 개발되고 있으며, 다양한 형태의 교육기관이 탄생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현상의 원인은 학부모의 조기 교육에 대한 열정이 전반적으로 세계화 되어가고, 국내 상황에 반영된 영어 교육이 점차 보편화되기 시작한 탓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수많은 학습지, 영어몰입유치원, 각종 학원 등의 존재가 그것을 설명하고 있다. 여기서 단연 인기 프로그램은 발레수업이다. 그러나 문제는 유아 발레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자만 발레수업이라는 본질을 벗어나 유아의 움직임을 영어로 유도하고 통제하는 일종의 영어 중심 수업에 있다는 것이다. 또한 우리나라의 경우 유아를 위한 발레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있다고는 하나 실제 교육 현장과는 다소 거리감이 많이 느껴지는 것이 현실적 문제점이다. 순수한 유아 무용 교육발전을 생각한다면 유아 발레라는 명칭 하에 교육되고 있는 유아 영어 교육인 영어 발레 프로그램을 다시 짚어보고 사회적 요구에 맞는 유아발레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RAD 발레 교수법에 기초한“샤우팅(Shouting)”유아 발레 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수업 참여도와 흥미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현장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한다. 그리고 RAD 발레 메쏘드(Ballet Method)를 기초로 활용하여 개발된“샤우팅(Shouting)”유아 발레 교육 프로그램의 현장적용가능성 탐색을 통해 유아발레의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시키고 무용 예술교육의 활성화를 도모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문헌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현재 국내에서 사용되고 있는 유아 발레 교육 프로그램을 고찰하고 이를 토대로 국내 유아 발레 교육 프로그램이 현장에서 발생되는 문제점은 무엇인지 파악하였다. 유아들에게 적합한 발레 프로그램 콘텐츠 개발을 위한 기본 방향을 설정하고 “샤우팅(Shouting)”유아 발레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3개월간 참여관찰을 하였다. 이 과정은 유아의 발레 참여도를 극대화 시키고 흥미도와 수업태도 향상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 적용사례를 탐색하는 과정이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 A지역에 있는 S 영어 유치원에서 발레특강 수업에 참여하고 있는 남녀 유아 30명과 RAD 유아발레 수업을 기초로 진행하는 교육기관인 B 발레 학원의 5세 ∼ 7세 유아 남녀 30명으로 총 60명의 유아를 대상으로 참여관찰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대상의 특성을 고려하여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이아름(2008), 정해랑(2000), 김현정(2011), 차윤신(2009, 2012) 등의 연구에서 사용한 설문을 본 연구에 맞게 수정 보안 하였다. 타당성을 입증하기위한 설문을 위하여 유아의 학부모가 참관 수업을 하였으며 수업이 끝난 직후 학부모와 함께 수업만족도에 관한 간단한 질문형식인 설문지로 매 수업 후 설문 하였다. 선택형 설문지로 5점 리커트 척도로 하였으며 집중도향상과 흥미도, 동작수행능력 향상과 사후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리커트 5점 척도 설문 조사를 이용하여 얻은 결과 값을 엑셀프로그램의 SUMPRODUCT함수와 AVERAGE함수를 이용하여 통계를 산출하였다. 설문 조사의 결과는 총 2가지로 구분하였다. 종합 설문 결과 1번은 교사, 유아(B 발레 학원), 유아(S 유치원), 학부모(B 발레 학원), 학부모(S 유치원)로 나누어 산출하였고, 종합 설문 결과 2번은 유아와 학부모 두 기관(B 발레 학원, S 유치원)을 통합하여 산출하였다. 종합 설문조사 결과는 모든 부분에서 95% 이상의 결과를 도출하였다. 앞의 결과들을 토대로 “샤우팅(Shouting)”유아 발레 교육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을 통하여 RAD 발레 교수법에 기초한 “샤우팅(Shouting)”유아 발레 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발레 수업 흥미도와 수업 집중력 향상 그리고 신체 발달과 언어 발달에도 긍정적 효과가 있다고 사료된다. 따라서 현재 세계적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유아 발레 교육 프로그램들을 비교하고 통합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유아 발레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중요성과 인식도를 높이고 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유아무용교사들을 상대로 현장에서의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의 문제점이 어떻게 해결되고 활용될 수 있는지를 알아보고 밝히는 연구 자료가 보다 더 많이 모아져야 된다고 본다. 이러한 관찰과 노력만이 유아 발레 교사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유아 발레 교육 프로그램의 활용 및 개발과 보급 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유아발레의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하고 유아 발레 교육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더불어 “샤우팅(Shouting)”유아 발레 교육 프로그램을 현장에 투입하여 유아를 위한 발레교육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