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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 대인예술시장의 사회적관계망 특성 및 예술인의 지속적 활동의사에 관한 연구

Title
광주 대인예술시장의 사회적관계망 특성 및 예술인의 지속적 활동의사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Gwangju Dae-in Art Market’s The Social Network Characteristics and The Sustainable Activity Intention of Artists.
Author
박주영
Advisor(s)
구자훈
Issue Date
2016-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문화를 통해 도시의 가치를 제고하는 ‘컬처노믹스(Culturenomics)’가 오늘날 도시발전의 전략으로 대두되고 있다. 예술가들의 창의성과 예술성이 쇠퇴한 지역의 재생에 기여하고, 도시경제에 파급효과를 미치며, 이에 따른 긍정적 효과가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창작공간이 본격적으로 확산되기 시작한 것은 2008년 이후이기 때문에 창작공간과 예술인 관련 연구는 대부분 사업 초기 형성단계를 기준으로 이루어졌다. 이에 도시재생 사업의 사업효과 및 지속성을 위해 사업 후 유지관리 단계에서의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연구의 대상지인 대인예술시장은 2008년 광주비엔날레를 계기로 자발적으로 모여든 예술인과 기존의 상인이 공존하고 있는 지역이다. 현재 사업 진행 8년차에 접어든 사례지로 예술인이 시장에 모여들면서 쇠퇴하던 시장은 활력을 되찾았으며, 시장의 이미지가 제고 되었다. 하지만, 사업 초기에 모여들었던 120여명의 예술인은 현재 40여명 정도로 줄어들었으며, 예술인의 모임 또한 사라져 가고 있는 등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문화예술을 활용한 도시재생 지역의 사후평가 및 지속가능성의 측면에서 광주 대인예술시장의 네트워크 특성을 예술인 간, 상인 간, 예술인과 상인으로 구분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다음으로 창작공간에서 진행되고 있는 프로그램 중 지역활성화의 필수기능인 예술인의 지속적 활동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의 분석결과 및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광주 대인예술시장 네트워크 분석결과, 예술인의 네트워크는 초기보다 약화 되었으며, 밀도 또한 낮아졌음을 알 수 있었다. 이에 예술인의 네트워크를 강화 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이 필요하며, 예술인 협의체를 구성으로 네트워크를 단단히 해주어야 한다. 이를 통해 대인예술시장 내 문화클러스터가 조성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둘째, 예술인과 상인의 협업점포는 예술인과 상인을 연결시키는 매개체 역할을 하며, 예술인과 상인의 네트워크를 강화시키는 거점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예술인과 상인의 교류 증진 프로그램을 개발을 통해 네트워크를 강화시켜 더 많은 예술인과 상인이 협업점포를 구성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셋째, 상인의 네트워크 분석결과 일주일에 한번, 야시장 때에만 영업을 하는 기획점포를 확인 할 수 있었다. 기획점포는 시장의 네트워크를 떨어뜨리는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되므로 정책적으로 이를 통제할 수 있는 수단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넷째, 예술인과 상인의 네트워크 분석결과 청년상인은 시장 내 정보전달의 기능할 담당하고 시장의 활력을 부여 하는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청년상인의 유입을 통해 시장이 좀 더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다섯째, 예술인의 지속적 활동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프로그램을 살펴본 결과, 예술인은 상인, 시민과 함께는 프로그램을 통해 지속적으로 활동 하고자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예술인과 상인, 시민이 함께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개발하여, 예술인이 지속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이를 통해 대인예술시장이 활성화 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의의는 광주 대인예술시장을 중심으로 사업이 진행된 후 유지관리의 단계에서 예술인 간, 상인 간 그리고 예술인과 상인 간의 네트워크 특성을 분석하였다는 것이다. 또한 지역활성화의 주체인 예술인의 관점에서 지속적 활동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분석하였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사업의 유지관리 단계 및 지속성의 측면에서 대인예술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시사점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571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866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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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URBAN STUDIES[S](도시대학원) > URBAN DESIGN AND LANDSCAPE ECOLOGICAL ARCHITECTURE(도시설계·경관생태조경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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