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분양.임대 혼합아파트 거주민 차별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분양·임대 혼합아파트를 대상으로 미국에서 널리 쓰이는 차별 조사법 중 하나인 ‘감사조사(Audit Study)’, 아파트 거주민 차별인식 ‘설문조사’를 병행해 임대주택 거주자 차별이 실제로 존재하는지, 일어난다 면 어떤 형태로 나타나는지, 차별 정도가 얼마나 심한지를 확인하고자 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아직 국내 부동산시장에 도입되지 않은 ‘감사조사’ 적용을 통해 임대주택 거주자가 차별받을 것이란 가설을 검증해보는 데 있다. 감사 조사는 조사원이 부동산중개업소, 취업 면접 등의 현장에서 차별을 받는지 조사하는 수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