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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전범수-
dc.date.accessioned2020-02-17T05:16:27Z-
dc.date.available2020-02-17T05:16:27Z-
dc.date.issued2019-12-
dc.identifier.citation언론과학연구, v. 19, No. 4, Page.227-253en_US
dc.identifier.issn1598-2653-
dc.identifier.urihttp://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3744064-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5349-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는 일반 이용자와 전문가 평점 비교를 통해 한국 개봉 국내외 흥행 영화평점이 흥행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주요 연구 결과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이용자 기반 영화 평점 사이트의 경우, 국내 네이버와 다음에서 제공하는 한국영화 평점이 비교적 높았던 반면 왓챠 평점은 낮았다. 네이버와 다음 이용자 평점의경우에 국내/해외 영화 평점 차이가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 왓챠 평점은 국내보다 해외 영화 평점이 유의미하게 높았다. 전문가 기반 영화 평점 사이트의 경우, 네이버전문가 평점은 한국영화 평점이 해외영화 평점보다 약간 더 높게 나타난 반면 다음전문가 평점은 그 반대로 나타났다. 로튼 토마토 비평가 평점의 경우에 한국 영화 평점이 해외 평점보다 더 높았다. 둘째, 8개 영화 평점들 간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한국 영화의 경우에 전문가 평점 사이트 3개와 네이버 이용자 평점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던 반면 대부분의 평점들 간에는 유의미한 관련성이 나타났다. 해외 영화의 경우에는 모든 영화 평점 사이트들 간에 유의미한 연계성이 나타났다. 셋째, 영화 평점이 한국 및 해외 영화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3개의 분석 모델로 살펴본 결과, 한국 영화의 경우에는 국내외 영화 평점 5개 사이트들(네이버, 다음, 왓챠, IMDB, 로튼 토마토) 모두가, 해외 영화일 경우에는 국내 3개 영화평점 사이트들(네이버, 다음, 왓챠)이 유의미한 독립 변수들로 나타났다. 반면, 전문가 평점은 국내 및 해외 영화 모두에서 경제적 성과를 설명하지 못했다. This study raises two research questions. The first question is that are there differences among eight movie rating services in­cluding domestic and foreign? The second one is that what are the effects of eight movie rating services on economic performances of movies in Korea?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ly, there were a variety of differences among eight movie rating services. More specifically, user scores of movie rating for domestic portals such as Naver and Daum tended to be higher than those of other rating services. Secondly, there were significant correlations among eight movie rating services except the relationship between three pro­fessional ratings and Naver user ratings. Thirdly, five Korean and foreign movie rating services such as Naver, Daum, Watcha, IMDB and Rotten Tomatoes were significant factors in explaining economic performance of Korean movies. Also, three Korean movie rating services such as Naver, Daum and Watcha were significant factors in explaining economic performance of foreign movies. However, professional movie ratings were not meaningful factors for explaining economic performance of both Korean and foreign movies.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한국지역언론학회en_US
dc.subject영화 평점en_US
dc.subject영화 성과en_US
dc.subject흥행 영화en_US
dc.subject포털 사이트en_US
dc.subjectMovie Ratinen_US
dc.subjectEconomic Performancen_US
dc.subjectMovie Evaluationen_US
dc.subjectPortalen_US
dc.title한국 개봉 흥행 영화 평점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 : 일반 이용자와 전문가 평점의 비교en_US
dc.title.alternativeThe Effects of Domestic and Global Movie Rating Services on Economic Performances of Movies in Korea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no4-
dc.relation.volume19-
dc.identifier.doi10.14696/jcs.2019.12.19.4.226-
dc.relation.page226-252-
dc.relation.journal언론과학연구-
dc.contributor.googleauthor전범수-
dc.contributor.googleauthor이준영-
dc.relation.code2019034687-
dc.sector.campusE-
dc.sector.daehakCOLLEGE OF COMMUNICATION[E]-
dc.sector.departmentDEPARTMENT OF MEDIA & SOCIAL INFORMATICS-
dc.identifier.pidccblade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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