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후기 과학 담론의 글쓰기 양상에 대한 연구

Abstract

이 연구는 조선 후기 지식인들이 과학을 소재로 하여 작성한 글을 대상으로 하여 과학 지식을 글로 구성한 양상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과학 지식을 탐구하여 자신이 깨달은 과정을 기술한 글과 이해한 과학 지식을 기반으로 타인을 깨닫게 하기 위해 작성한 글로 분류하여 그 목적에 따라 글을 구사한 방법을 살펴보았다. 이는 궁극적으로는 지식의 이해를 위한 글쓰기와 지식의 표현을 위한 글쓰기의 차이를 보고자 한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18세기 후반 서양 과학에 대해 다룬 글들을 조선 후기 과학 담론이라 지칭하고 성호 이익, 다산 정약용, 담헌 홍대용으로 연구 대상을 한정하였다. 선정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적 인식에 대한 패러다임의 전환이 이루어지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서양 과학의 수용으로 인해 조선후기 지식인들의 성리학적 인식은 깨어지고 사고의 축이 변화하게 되었다. 이는 사물을 인식하는 방법에서부터 세계를 인식하는 영역에까지 변화를 일으켰다. 둘째, 이러한 역동적인 사유의 변화 과정이 글에 나타나기 때문이다. 새로운 지식을 받아들이기 급급했던 시기가 지나고 이에 대한 원리를 탐구하고 활용을 할 수 있는 방안을 체득하게 되자, 그러한 지식을 변용하여 자신만의 새로운 지식 체계로 구현해내기도 하였다. 셋째, 기존 인식의 전환을 요구하는 과학 지식을 탐구하고 이를 이해하기 위해 쓴 글을 통해 과학적 지식을 구성한 방법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서양에서 유입된 과학 지식은 기존의 성리학 체계와는 다른 지식 구성을 체계를 지니고 있었기 때문에 이를 체득하는 과정이 필요했다. 이 과정은 기존에 학문을 습득하는 체계 안에서 이루어지기도 하였으며, 새로운 방법을 고안하여 지식을 검증하기도 하였는데 학자마다 다른 방법을 구사하였다. 서양 과학의 유입으로 인한 조선 후기 지식인들의 인식 체계의 변화 과정을 알아보기 위해 Ⅱ장에서는 과학사의 관점에서 조선후기에 서양 과학의 유입 과정을 살펴보고 이에 따라 기존의 성리학적 자연관이 변화되는 과정을 검토하였다. 성리학의 지배 담론으로서의 위치가 흔들리게 되자 지식인들은 기존의 성리학적 우주론의 범주 안에서 서양 과학을 수용할 것인지 새로운 인식 체계를 고안해낼 것인지의 기로에 놓이게 되었다. 조선후기에 전개된 대표적인 담론으로는 지구설을 둘러싼 논쟁, 천체운행론 논쟁, 우주생성론에 대한 것이 있었다. 조선후기 지식인들은 전통적인 우주론에 대한 입장과 서양 과학 수용의 태도에 따라 다양한 분화의 양상을 보여주었다. 성호와 다산의 서양 과학 수용 과정은 기존의 탐구 방식에서 벗어나지 않았으며 성리학적 자연 인식체계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 이는 천문・역법에 대한 탐구는 성리학적 학문론의 연장선상에서 이루어졌다는 것이다. 물론 서양 과학의 유입에 따라 천문에 대한 인식체계가 변화했음은 분명하다. 그러나 특히 성호가 지식을 탐구하는 방식은 현대의 과학에서 사용하는 객관적인 탐구라기보다는 경전의 내용을 철저하게 이해하듯이 서양 과학서를 오류가 없는 경전으로 상정하여 이를 통해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담헌의 학문은 성리학의 바탕에서 청을 통해 서양 과학 문물을 흡수하고, 거기에 독자적인 과학사상이 더해진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수학과 실측’에 기반을 둔 서양 과학의 우수성을 인정하고 이에 대해 적극적인 태도로 서양 과학 기술을 수용하였다. 그들은 새로운 지식을 탐구하는 과정을 글로 남겼으며, 글을 통해 수용한 지식을 상대에게 설명하거나 이를 통해 설득하여 상대의 인식 변화를 이끌어 내기도 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Ⅲ, Ⅳ장에서 그들이 작성한 글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Ⅲ장에서는 과학 지식을 탐구하는 과정이 글쓰기를 통해 드러난 양상을 살펴보기 위해 글에 나타난 탐구 방법에 따라 구분하고 그 내용을 의미 단락을 기준으로 구조화한 후 세부 내용을 살펴보는 방식을 취하였다. 이를 위해 과학 지식을 탐구하는 과정을 과학 지식의 이해와 적용으로 구분하여 대상 텍스트를 선정하였다. 이러한 글쓰기는 목적에 따라 탐구 방법을 달리하는 양상을 나타냈는데 먼저 과학 지식의 이해를 위한 글쓰기는 문헌을 통한 검증과 관찰을 통한 실증을 탐구 방법으로 삼았다. 과학 지식의 적용을 위한 글쓰기에서는 원리를 도출하고, 이해한 원리를 적용하거나 다른 원리에 적용하는 과정을 기술하였다. 과학 지식의 이해를 위한 글쓰기는 1절에서 살펴보았다. 과학 지식의 이해를 위한 글에는 문헌이나 실제 관찰 과정이 나타나 있었다. 절대적인 위상을 가진 지식인 경우에도 일방적으로 수용하지 않고 비판적 사고를 기반으로 한 탐구 과정도 확인할 수 있었다. 2절에서는 과학 지식의 적용을 위해 원리를 도출하거나 원리를 적용하는 과정이 드러난 글을 살펴보았다. 이때 기반이 되는 원리는 주로 지리적인 것과 관련된 지식, 천체 측량과 관련된 지식이었으며 제시된 원리를 적용하여 수학적인 증명 과정을 통해 밝혀내기도 하였다. 이러한 탐구 과정이 담겨있는 글을 통해 과학 지식의 적용을 위한 글쓰기 과정을 살펴보았다. 과학 지식을 탐구하는 과정에서 글쓴이는 지식을 일방적으로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는 회의를 통해 지식의 옳고 그름을 검증하기도 하고 지식이 옳다는 것을 입증하기도 하며 자득에 도달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Ⅳ장에서는 탐구한 과학 지식을 기반으로 타자와의 소통을 목적으로 작성된 글들의 양상을 살펴보기 위해 글에 나타난 설명이나 설득 방법에 따라 구분한 후 그 내용을 의미 단락을 기준으로 구조화한 후 세부 내용을 살펴보는 방식을 취하였다. 이는 자득한 지식을 타인에게 전달하여 깨닫게 하기 위함이다. 1절에서는 과학 지식의 설명을 위한 글쓰기를 살펴보았다. 이는 글의 대상인 독자의 인식 수준을 중심으로 일반 독자와 전문 독자로 구분하여 일반 독자를 위한 설명적 글쓰기와 전문 독자를 위한 설명적 글쓰기로 구분되었다. 각각의 설명 방법은 전자는 유추를 통한 원리 설명과 도식을 활용한 원리 설명으로, 후자는 원리의 응용 과정을 설명하는 방법으로 구분하였다. 앞서 두 가지 설명 방법은 비교적 과학 지식에 대한 이해도가 낮은 독자를 고려한 글쓰기라면 이것은 전문적인 과학 내용을 대상으로 하고 있기에 원리에 대한 직접적인 설명을 기반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문적인 독자를 대상으로 한 설명적 글쓰기에서는 기술에 대한 원리를 제시하고 구체적인 활용 방법을 익힐 수 있도록 다양한 예제를 제시하였으며, 기존의 기술을 변용하여 새로운 기기를 만들어 원리를 설명한 후 이에 대한 평을 직접 작성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설명 방식은 직접 의기를 제작하는 방식에서도 사용된다. 2절에서는 과학 지식을 기반으로 타자를 설득하기 위해 작성된 글을 살펴보았다. 조선후기 유입된 서양 과학은 기존의 인식 체계를 뒤집는 지식이었다. 성호, 담헌, 다산은 이러한 지식에 대해 탐구하고 이해하는 과정을 거쳐 수용된 지식을 기반으로 타인을 설득하고자 하는 글들을 작성하였다. 성호는 주로 문헌을 기반으로 한 논증의 방식을 취하였으며, 다산은 반증을 통해 입증하고자 하는 바를 제시하는 방법을 취하였다. 담헌의 경우 「의산문답」을 통해 문답의 과정과 논박을 통해 과학 지식을 깨닫는 과정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양상을 논증을 통한 설득, 반증을 통한 설득, 문답을 통한 설득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