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제조업의 경쟁력 제고 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한국 경제기반은 세계 시장 환경 변화에 따라 빠르게 발전하는 중국과 인도의 경제 추격 과 구글과 같은 파괴적 혁신 기업등장 때문에 점점 불안정해지고 있다. 그러므로 중소기업이 생산성 향상을 통하여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가장 큰 과제라 볼 수 있다. 한국 중소 제조 산업은 앞으로 2∼3%대의 저성장시대로 진입함에 따라 이에 맞추어 국내시장 중심에서 글로벌시장 중심으로의 비즈니스모델 변화가 절실히 필요할 때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본 연구는 중소 제조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들의 혁신적 생산성 향상과 경쟁력 강화 부분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이에 대한 연구 방법은 여러 가지 문헌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이들에 대한 발전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 하고자 한다. 첫째, 산업구조의 개선이다. 대기업위주의 경제성장과정에서 왜곡된 산업구조를 변화시켜, 중소기업이 대기업의 보조자가 아니라 대기업을 리드하는 강소기업을 추구해야 한다. 또한 고부가가치를 창출 할 수 있는 기술집약적 벤처기업의 창업 확대와 혁신기업의 발전을 도모해야한다. 아울러 첨단기술개발로 산업구조 조정을 통한 기업규모 확충과 다양한 형태의 혁신기업을 창출해 내야 한다. 둘째, 21세기는 “규모의 경제” 이익 상실로 대규모 설비와 조직보다는 창의와 지식이 중요하다. 따라서 시장 수요의 개성화 및 다양화에 따라 다품종 소량생산체제가 유리하다. 또한 지속적인 R&D 투자로 제품개발이 필요하다. 이것은 수요자 중심의 R&D투자로 경쟁을 피하고 독보적인 제품생산을 위하여 필수적이며, 신제품 생산에 있어서도 매우 유효하다. 셋째, 생산성 향상을 위한 한국형 중소기업 제조혁신 시스템 가속화가 필요 하다. 즉, 제조기업의 환경오염 심화 및 자연 재해 발생 빈도 증가에 따라 새로운 녹색투자와 인프라 현대화를 이룩해야한다. 또한 고령화 사회를 대비 해야 한다. 아울러 6시그마, KPS등 이들의 조합으로 각자 제조현장에 맞는 경영컨셉 적용이 필요하다. 또한 오너의 기술을 접목한 일반 및 제조 혁신형 강소기업을 구현해야한다. 넷째, NCS 에 따른 제조 인력 양성 과 확대 방안으로써 기술자격 소지자의 지속적인 역량강화 교육이 필요하다. 또한 국제적 기준에 맞게 기술자 격 소지자에 대한 역량강화 교육 프로그램 과 수요자에 맞는 온/오프라인 병행, 사내교육 활성화와 전문화, 사이버교육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이 운영되어야 한다. 다섯째, 엄격한 경력관리 시스템의 운영을 위하여 각종협회, 학회, 연구소, 국가기관에서 각자 관련 분야 기술자에게 적합한 개인 경력 관리를 개발함과 동시에 기술자 교육을 실시하고, 경력을 관리, 증명하는 체계의 구축이 완료되어 효율적으로 운영되어야 한다. 여섯째, 정부차원의 정책적 지원으로써 기술혁신의 3요소인 기술 정보와 인력, R&D자금문제에 초점을 맞추어 시책이 수립되고 지원되어야 한다. 또한 생산의 6요소인 입지, 공장건축, 기계, 장비, 생산인력, 원자재, 제품디자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되어야 한다. 아울러 상생과 동반성장을 위한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경제력 격차를 줄이기 위한 중소기업 지원강화가 필요하다. 그러므로 써 창조경제의 패러다임을 적극 활용하여 한국의 중소제조업이 제 2의 번영을 이룩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