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81 0

국내 프랜차이즈 기업의 현지화 전략에 관한 연구

Title
국내 프랜차이즈 기업의 현지화 전략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localization strategies of Korean franchise companies
Author
조문기
Alternative Author(s)
Cho, Mun Ki
Advisor(s)
이성욱
Issue Date
2017-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요약> 1978년 중국 개혁개방 이후, 중국의 프랜차이즈 시장은 꾸준히 발전하여 왔다. 프랜차이즈 시장은 중국 경제가 빠른 속도로 발전하여 국민생활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급속도로 발전하게 되며, 중국 프랜차이즈 시장의 발전에 따라 외국 프랜차이즈 기업의 중국 진출이 본격화 되었고 도시화가 심화되면서 1선 도시 뿐만 아니라 2, 3선 도시에서도 프랜차이즈 시장이 본격 진출 하게 되었다. 한국 프랜차이즈 기업이 중국시장에 성공적으로 발전하기 위하여 중국 시장으로의 진출 방안을 모색하는 것에 목적을 두어 작성하게 되었으며, 프랜차이즈의 일반적인 정의를 작성하고 프랜차이즈의 유형, 종류, 특성을 분석한 뒤 수많은 한국 프랜차이즈 기업이 중국 시장 진출에 있어 사전에 검토하여야 하는 법률적 지식과 이미 진출한 기업의 차별화된 현지화 적응에 있어 어떠한 방법을 이용하였는지 알아보고, 성공 및 실패사례를 통하여 간접적으로 중국 시장 진출에 경험하게 되는 어려움을 정리해 보았다. 그 후 ‘16 중국 프랜차이즈시장 현황 및 진출 방안 - KOTRA' 의 자료를 토대로 중국 프랜차이즈 시장의 현황에 대해 조사하고 중국 프랜차이즈의 특징과 업종별 특징을 작성하였다. 중국에 진출해 있는 한국 기업들을 프랜차이즈별로 정리하여 외식업, 조기교육, 세탁전문점, 반려동물, 아동사진촬영 등으로 분류하여 각 업종별 특징 및 현황에 대해 연구하였다. 또한 대부분의 연구들은 기업이 현지화 활동을 수행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긍정적인 효과들을 밝히는 정도에 그치고 있으며, 실제로 소비자들이 기업으로부터 어떠한 현지화 활동을 요구하며 관심 있어 하는지에 대한 연구는 너무나도 부족한 실정이다. 그리하여 본 연구는 소비자의 입장에 초점을 맞추었다. LG전자의 현지화 리서치의 부족으로 스마트시장 점유율에서 밀려난 사례와 2008년부터 시행되는 중국의 새 노동계약법이 만들어지기 전에 ‘꼼수감원’을 실행하면서 생긴 인적 자원 관리의 미흡을 조사하였으며, 그에 따른 해결방안으로 현지 중국핸드폰 생산기업인 샤오미, 화웨이의 시장 진입 과정 및 사례를 연구하여 작성하였다. 그리고 롯데리아의 차별화된 이미지 부재와 물류 유통의 미흡함을 문제점으로 삼고, 이미지 개선 방안과 물류 유통의 개선 방안을 경쟁업체인 KFC, 맥도날드와 비교하여 작성 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516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994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BUSINESS MANAGEMENT[E](기업경영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