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재산 산업계의 패러다임 변동과 대응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현대의 국제 경쟁 환경에서는 지식재산을 통한 핵심기술의 확보 및 보호가 지식기반사회의 개인·국가 경쟁력의 핵심요소가 되었고 정보와 지식의 창출, 축적, 공유 및 활용 여하에 따라 국가 경쟁력이 좌우되는 시대가 되었으며, 무형의 가치가 기업의 가치를 판단하는 기준으로 변화하고 있다. 경제 패러다임이 자산기반경제(asset-based economy)에서 지식기반경제(knowledge-based economy)로 변화하면서 대부분의 산업에서 지식재산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고, 지식재산은 생산의 요소 또는 부의 수단에서 그 자체가 고부가가치 상품이자 부의 원천으로 변화되었기 때문에 현대사회에서 지식재산이라는 자산을 효율적으로 관리, 활용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특허괴물(Patent troll) 비즈니스 즉, NPEs(Non-Practicing Entities)또는 PAEs(Patent Assertion Entities)비즈니스 모델이 만들어 지는 것은 당연한 현상인 것이다. 자본주의 시대를 거치며 지식재산은 자신이 알게 된 지식과 원리를 통해 이윤을 만들 수 있는 수단으로 변질되고 있고, 소송을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소송의 매개체로서의 역할이 강화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제 경쟁 환경에서 지식재산을 통한 원천기술의 확보 및 보호를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이 나타나게 된 배경을 바탕으로, 산업분야에서 유리한 위치를 선점하기 위한 특허소송, 특허출원, 특허거래 관점에서 지식재산 산업계의 패러다임 변동과 대응방안에 관해 고찰해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