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3 0

구글 웹 검색 트래픽을 활용한 기술 트렌드 분석 연구

Title
구글 웹 검색 트래픽을 활용한 기술 트렌드 분석 연구
Other Titles
Technology Trends Analysis study using google web search traffic
Author
류경숙
Alternative Author(s)
Ryu, Kyoung Suk
Advisor(s)
정태현
Issue Date
2017-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대중의 직접적인 관심의 결과인 웹 검색트래픽을 활용하여 국가 간의 혁신확산을 분석하고 혁신확산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찾고자 한다. 혁신확산이론을 바탕으로 선행연구를 하고 본 연구를 설계하고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2008년부터 2016년까지 발표된 가트너의 유망기술 하이프 사이클 내의 혁신기술들을 분석하여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는 혁신기술 20개를 도출하였다. 그리고 이 기술들에 대한 구글의 웹 검색트래픽을 활용하여 대중들 사이의 혁신 기술에 대한 국가 간의 확산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가 중에서 제일 혁신확산이 빠른 국가는 대한민국이었다. 그리고 국가 중에서 확산이 제일 빠른 혁신기술을 가진 국가는 미국이었다. 둘째, 주요 기술에 대한 국가별 혁신확산을 그래프로 본 결과 S-곡선을 나타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혁신국과와 모방국가들을 그래프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과학기술 혁신역량 중에 R&D 투자액 비중이 큰 나라가 혁신 기술의 확산이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주요 혁신기술에 대한 대한민국의 혁신수준을 알 수 있었으며 국가 간의 혁신확산 경로를 파악할 수 있었다. 그리고 전략적 측면에서의 혁신국가와 모방국가가 나아갈 방향을 수립하는 데에도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515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993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TECHNOLOGY & INNOVATION MANAGEMENT[S](기술경영전문대학원) > TECHNOLOGY MANAGEMENT(기술경영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