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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장 작업자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내재적 동기 모델 기반 게임화 시스템 개발 및 검증

Title
공장 작업자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내재적 동기 모델 기반 게임화 시스템 개발 및 검증
Other Titles
How to improve worker’s intrinsic motivation in assembly line using manufacturing gamification.
Author
노승환
Alternative Author(s)
Roh, Seung hwan
Advisor(s)
류호경
Issue Date
2017-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현재 제조업 분야는 테일러리즘(Taylorism)적 직무 설계가 만연하고 있다. 특히, 공장은 테일러리즘적 직무 설계가 시작된 곳이며 아직까지 과거의 반복적이고 단순한 작업을 작업자들에게 지속적으로 수행하도록 요구하는 곳이다. 이런 공장의 작업자들은 내재적 동기가 형성될 수 없으며, 작업에 대한 몰입, 긍정적 정서가 낮다. 또한, 성과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이 설정한다. 내재적 동기를 향상시키기 위해 내재적 동기와 연관이 깊게 존재하는 요인인 몰입, 즐거움을 줄 수 있는 방법론을 개발하는 것이다. 게임과 연관성이 없는 콘텍스트에 게임 디자인 요소를 사용하여 긍정적인 경험과 몰입 경험을 선사하는 게임화(gamification) 방법론은 내재적 동기를 형성시키기 위해 적절한 접근법이다. 결과적으로, 게임화 방법론을 공장 조립 라인에 적용하여 새로운 방법론을 개발한 후, 이를 실험적으로 검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실험은 총 14명으로 진행되었으며, ESM(경험표집방법), 체결 토크 값, 비디오 촬영, 그리고 NASA-TLX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했다. 결과적으로, 제안하는 게임화 방법론은 몰입, 긍정적 정서, 성과 측면에서 기존 환경보다 높은 경험을 얻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515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9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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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TECHNOLOGY & INNOVATION MANAGEMENT[S](기술경영전문대학원) > TECHNOLOGY MANAGEMENT(기술경영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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