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6 0

펜션 모바일 사이트 평가가 방문의도와 추천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Title
펜션 모바일 사이트 평가가 방문의도와 추천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Other Titles
The effect of Pension Mobile sites evaluation on the Visit intention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Author
정대영
Alternative Author(s)
Jeong, Dae Young
Advisor(s)
조민호
Issue Date
2017-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요지 단계적으로 시행되었던 주5일 근무제의 전면시행과, 주5일 수업제의 전면시행으로 인하여 국내 숙박여행 참가자 수는 매년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2013 국민여행실태조사에 따르면 국내 여행 숙박지로 가장 많이 애용되는 숙박업소로 펜션으로 선정 되는 등, 펜션 숙박은 전원환경의 경험을 원하는 관광객의 증가로 이용도 측면에서 해마다 꾸준한 성장을 나타냈다. 또한, 인터넷 이용실태조사에 따르면 2014년 기준 스마트폰 보유율이 가구 컴퓨터 보유율을 앞서기 시작하였으며, 모바일쇼핑 이용률 역시 큰폭으로 증가세를 나타내면서 절반이상이 모바일 쇼핑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모바일 기반 전자상거래의 증가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통한 사업의 경쟁력을 확보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한편, 국내관광산업을 대표하는 펜션 산업 역시 대부분의 거래가 온라인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예약 경로 역시 PC웹사이트 구매에서 모바일 웹사이트 구매로 전환되고 있는 가운데 효과적인 모바일 사이트 구축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펜션 모바일 사이트의 평가가 방문의도와 추천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선행연구들 토대로 구성개념들(펜션 모바일사이트 평가의 4요인인 디자인품질, 상호작용성, 거래안정성, 편리성 그리고 방문의도와 추천의사)를 도출하였으며, 구성개념 상호관계의 고찰을 통해 연구모형을 구축하였다. 모바일 사이트를 이용하여 펜션상품 구매경험이 있는 20대 이상을 대상으로 설문이 이루어 졌으며, 총 329부 유효표뵨의 자료가 최종 분석 자료로 이용되었다.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한 결과 펜션 모바일사이트 평가의 4요인의 디자인품질, 편리성은 방문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디자인품질, 상호작용성, 거래안정성, 편리성은 추천의사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또한 방문의도는 추천의사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토대로 이론적 시사점, 실무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핵심용어 : 모바일사이트 평가, 방문의도, 추천의사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514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061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TERNATIONAL TOURISM[S](국제관광대학원) > INTERNATIONAL TOURISM(국제관광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