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0

중학생 어휘학습 전략 요인이 영어 독해 능력에 미치는 연구 : 자기주도적 학습의 효과를 중심으로

Title
중학생 어휘학습 전략 요인이 영어 독해 능력에 미치는 연구 : 자기주도적 학습의 효과를 중심으로
Other Titles
A Study on the Influence of the Middle School Students' Vocabulary Learning Strategic Factors on Their English Reading Skills : Focusing on the Effect of Self-Initiated Learning
Author
임난영
Alternative Author(s)
IM, Nan Young
Advisor(s)
한문섭
Issue Date
2017-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영어 학습의 영어 독해 능력을 기르기 위한 어휘 학습 전략 연구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중학교 학습자들이 어떠한 형태의 영어 어휘 학습 전략을 사용하며, 어떤 학습 전략이 영어 공부에 도움이 된다고 인식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영어 어휘 학습 전략의 선택과 사용이 영어 독해 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과정 속에서 자기주도적 학습은 과연 어휘 학습 전략과 영어 독해 능력의 상관관계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고 있는지를 분석하고 시사점을 찾는 데에 목적이 있다. 분석 기준으로는 첫째, 어휘학습 전략이 영어 독해 능력에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지를 통하여 학습자들이 사용하는 어휘학습 전략의 종류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둘째, 영어 학습자들이 학교와 집이라는 장소에 따라 사용한 어휘학습 전략이 영어 독해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셋째, 어휘학습 전략이 영어 독해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자기주도적 학습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O'Malley와 Chamot(1990), Oxford(1990)의 분류법을 보완하여 재분류한 Schmitt(1997)의 어휘학습 전략을 중심으로 하여 학습자들이 사용하고 있는 어휘학습 전략을 설문을 통하여 살펴보았다. Schmitt의 학습 전략 요인들은 학습자들의 어휘학습 전략에 충분한 신뢰성을 주며 자기주도적 학습을 하는 데에 절대적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었다. 따라서 의미발견 전략이나 기억강화 전략 등의 어휘학습 전략은 중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고 영어 독해 능력에도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자기주도적 학습과 가장 관련성이 높은 어휘학습 전략요인으로는 학교와 집에서는 기억강화 전략(Consolidation strategies)이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고, 영어 독해 능력인 성적과 가장 상관이 높은 학습 전략 요인으로는 학교에서는 기억강화 전략(Consolidation strategies), 집에서는 의미발견 전략(Discovery strategies)으로 나타났으며, 자기주도적 학습과도 연관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학습자들의 수준과 장소에 따라 알맞은 학습 전략을 강화하여 지도하면 영어 독해 능력 및 학습 성취도를 높일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자기주도적 학습은 어휘학습 전략 사용과 독해 능력 향상의 관계에서 모두 부분적으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특히 학교와 집에서는 그 효과가 더 강한 것을 알 수 있었다. 자기주도적 학습이 독해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학교와 집으로 나누어 분석한 세부적인 결과에 의하면 학교와 집에서 모두 의미발견 전략 요인이 자기주도적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용했다. 자기주도적 학습에 따른 어휘학습 전략은 영어 독해 성적에도 많은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학습자들의 수준에 따라 알맞은 학습 전략을 교육하는 부분도 학습 성취도를 높일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고, 효율적인 자기주도적 학습과 어휘학습 전략이 영어 독해 능력 향상에도 영향을 준다는 사실이 나타나 교사는 학습자들의 수준에 따라 바람직한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기를 수 있는 지도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그리고 영어 학습에 대한 인식과 관련한 중학교 조사 대상자들의 설문을 분석한 결과, 어휘의 중요성에 대해 41.1%의 학생들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었고 영어 학습의 중요 요인으로는 독해력(37.0%)이라는 응답이 높게 나타났다. 이는 독해력과 어휘력을 병행할 수 있는 근본적인 학습 방법 구안과 학습자들이 자기주도적 학습의 효과를 느낄 수 있도록 그들의 흥미와 진로 설정을 중심으로 학습 환경을 조성해 주고 그에 따른 어휘학습의 효율적 지도 방안을 강구해야 할 필요성을 보여 주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학습자들이 사용하는 어휘학습 전략에 있어서 집보다는 학교에서 학습하는 것이 훨씬 효과가 좋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학교는 어휘학습 전략에 대한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제공해 줄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할 것이다. 또한 어휘를 좀 더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교사의 다양한 어휘학습 전략의 제시와 세심한 지도가 필요해 보인다. 특히 독해 능력과 관계가 높은 전략들의 중요성을 학습자들이 중요하게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이를 위하여 먼저 학습자들로 하여금 수많은 어휘 정보를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습득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할 것이다. 결론적으로 자기주도적 학습 효과의 극대화와 영어 독해 능력 향상을 위해 폭넓고 다양한 전략적 어휘학습 방법들을 찾아내는 노력이 필요하다.
URI
http://dcollection.hanyang.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100456http://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511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ENGLISH EDUCATION(영어교육전공)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