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6 0

학습자의 문학텍스트 활용 독서토론프로그램이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itle
학습자의 문학텍스트 활용 독서토론프로그램이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influence of book discussion programs using learner's literature text on thinking ability
Author
정희식
Alternative Author(s)
jeong. hee sik
Advisor(s)
이도흠
Issue Date
2017-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이 연구는 지식정보화 시대에 맞추어 교사가 지식을 가르쳐 주입시키는 교육으로부터 학생스스로가 생각하고 깨달아가는 학습으로 변환되어야 한다는 반성을 시작으로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비판적 사고력 및 창의적 사고력을 신장시키며, 나아가 향후 독서토론 수업을 하는데 있어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 텍스트 활용 독서토론 프로그램을 실제 수업에 적용하고 올바른 국어교육의 방향을 모색한 것이다. Ⅰ장에서 연구 프로그램을 실제 수업에 구체적으로 적용하기 위해 독서토론과 사고력에 관한 선행연구자들의 논의를 고찰하여 문학텍스트 활용 독서토론 프로그램의 지향점을 살폈다. Ⅱ장에서는 이 연구에서 해석의 틀로 사용할 ‘수용미학’의 개념에 대해 규명하였다. 또 독서토론 및 비판적 사고력과 창의적 사고력을 정의하고 독서토론과의 연관성을 설명하였다. 마지막으로 여러 가지 접점들을 연결하고 이를 어떻게 수업에 실행해야할지 생각해 보았다. 기존의 연구들을 토대로 문학텍스트 활용 독서토론의 의의를 도출하고 전통적인 문학수업에 대한 반성과 해결방안으로 문학 텍스트활용 독서토론 프로그램을 도출하였다. Ⅲ장은 문학텍스트 활용 독서토론 프로그램을 실제 수업에 적용하기 위한 구체적 방안을 모색하였다. 실제 국어시간에 수업을 진행하기로 하고 진행과정을 표로 제시하고 각각의 과정을 설명하였다. Ⅳ장은 실제로 수업할 내용을 토대로 텍스트를 선정하고 그에 따른 학습 주제 및 목표를 밝히고 그 과정을 설명하였다. 또한 실제 수업한 내용을 가지고 학생들의 반응 및 수업의 진행상황, 교사의 생각 등을 각 회기별로 이해학습과 토론학습으로 나누어 구체적으로 밝혔다. Ⅴ장에서는 비판적 사고력 및 창의적 사고력의 검증하기 위해 사전 설문 조사와 사후 설문 조사의 유의미한 차이를 알아보았다. 그 결과 문학 텍스트 활용 독서토론 프로그램의 적용은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력 및 창의적 사고력 신장에 긍정적이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Ⅵ장에서는 전체적인 이론의 토대와 프로그램의 설계 및 수업의 적용과정을 정리하고 독서토론 프로그램과 사고력의 영향관계에 대한 해석을 기술하고 결과에 대한 의문점과 미약한 부분에 대한 보완을 설명했다. 이 연구는 학습자가 흥미를 갖고 역동적이고 비판적으로 또는 창의적이며 통합적으로 문학텍스트의 의미를 소통하는 독서토론학습전략을 고민하고 방법을 구안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으며 텍스트 활용 독서토론 프로그램이 학습자의 비판적 사고력 및 창의적 사고력 신장에 긍정적인 기여를 한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아직도 학교 현장에서의 ‘독서토론’은 미약한 실정이다. 문학교육 현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문학텍스트를 읽고 그것을 표현하는 행위라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이를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상하고 연구해야 한다. 이 연구에서는 문학텍스트 활용 독서토론 프로그램을 제시하고 그 효용성을 미약하게나마 검증하였다. 이 연구에서 제시한 방법을 통해 학습자는 올바르게 텍스트를 감상하고 작품을 내면화하여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을 비판적으로, 창의적으로, 자유롭게 표현 할 수 있을 것이다. 작은 희망이지만 독서토론 학습이 학교 현장에서 많이 실행되기를 기대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510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064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KOREAN LANGUAGE EDUCATION(국어교육전공)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