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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 동시충전으로 인한 전력계통 영향과 해결방안 연구

Title
전기자동차 동시충전으로 인한 전력계통 영향과 해결방안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ffect of power system due to simultaneous charging of electric vehiche and solution
Author
김병관
Advisor(s)
고 광 철
Issue Date
2017-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전기자동차 보급이 확대됨과 동시에 전기자동차 충전이 특정 시간대에 몰리거나 특정지역의 배전선로에 집중되면 전력수급 균형이 불안해질 수 있다. 따라서 전기자동차 충전으로 인한 전력수요가 증가함과 동시에, 전기자동차의 충전전력수요를 지역적 시간적으로 분산시키는 것이 전력수급 안정도 측면이나 전기자동차 충전설비를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측면에서 중요해진다. 아직 국내의 전기자동차 보급이 활성화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현재는 충전설비 확충을 통한 전기자동차 보급 활성화가 중요시되고 있지만 전기자동차 충전인프라가 어느 정도 확충된 이후에는 특정 시간 특정지역에 충전 수요가 집중되는 문제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완속 충전의 경우 퇴근 후 저녁 시간대에 전기자동차 충전 수요가 집중되는데 이를 시간적 순차적으로 접속시켜서 전기자동차 충전부하율을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제도적 기술적 보안이 필요하고 급속 충전의 경우 짧은 시간에 대용량 대전류를 충전하기 때문에 배전선로의 교란이 올 수 있고 배전 용량의 한계가 있는 대도시 중심가에 집중적으로 발생될 수 있어 급속 충전 사전예약제를 통해 배전선로에 접속되는 전기자동차 충전용량을 사전에 예측 통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배전계통 안정도 측면에서 유리하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507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043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ELECTRONIC & ELECTRICAL ENGINEERING(전기 및 전자공학과) >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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