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골 구조물 재시공 감소를 위한 3차원 객체 정보 활용에 관한 연구

Abstract

요 약 문 플랜트 공사에서 철골 구조물은 사전제작을 통해 현장설치가 빠르고 증축 및 보수가 용이함에 따라 사용이 증가하고 있으나 현장에서의 높은 재시공율로 인해 비용적인 손실뿐만 아니라 프로젝트의 공기지연 및 후속 공종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실정이다. 철골 구조물은 여러 공정단계를 통해 수행되고 단계별 관리주체가 상이하여 정보의 단절이 발생하기 쉬운 업무수행구조를 가지고 있음에 따라 공정 간에 변경사항에 대한 적시 공유를 위한 통합관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철골공사의 재시공 감소를 위한 기초연구로 철골공사의 재시공 발생 원인을 국내와 해외 현장 8곳 2,719건의 사례를 통해 분석하였고, 철골 구조물의 재시공 감소를 위해 철골공사 공정 단계별 3차원 객체정보를 활용한 통합정보 관리방안을 제시하였다. 3차원 객체정보를 활용한 통합정보 관리방안을 실제 수행 프로젝트에 적용하여 설계, 제작, 운송, 현장설치 각 단계에서 사전검토활동을 통해 철골공사 수행 시 재시공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공기지연, 원가상승 요인을 배제한 결과로 플랜트 공사의 재시공 발생건수 중 8.16%를 감소할 수 있고, 재시공 발생비용 중 5.28%를 절감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