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워크레인의 사고사례를 통한 위험성분석 및 저감 방안에 대한 연구

Abstract

2000년 이전에는 대형건설사에서 직접 타워크레인을 관리 운영하는 형태가 많았으나 운전기사, 장비인력관리, 장비 유지비 등의 이유로 대부분 분사형태로 아웃 소싱 하여 운영되고 있다. 특히 건설물들의 대형화, 초고층화에 따라 중대재해 발생율이 크레인 상승작업으로 집중되고 있으며, 이러한 작업들도 공급사의 실질적인 책임 하에 시행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타워크레인의 사고사례를 통해 사고 빈도가 높은 특정 공정에 대한 작업형태 및 공정별, 원인별 위험성평가를 검토, 분석하여 타워크레인의 안전사고에 대한 효율적인 저감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정리, 제시하여 현장에서 보다 안전한 작업 환경을 조성하는데 보탬이 되고자 한다. 1. 기술적 저감방안 - 볼트확인 및 검사 - 와이어 로프 검사 - 과부하 장치 확인 2. 제도적 저감방안 - 국내제도에서의 저감방안 - 해외제도에서의 저감방안 3. 교육적 저감방안 - 태도의 교육 - 전문기능공에 맞는 지속적 보수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