튜브형 방음벽의 가치평가에 관한 연구

Abstract

생활환경의 변화에 의한 급속한 도시화와 인구밀집현상 등 경제발전의 부산물로써 환경오염은 현재 우리에게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그중 소음공해는 인체에 직접 해를 끼치는 정도가 다른 공해에 비해 비교적 심각하지 않기 때문에 간과되어 왔으나, 최근 환경오염에 대한 관심과 보다 양질의 생활을 갈구하는 의식의 증가로 환경관련 민원의 4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문제시되고 있다. 특히 자동차의 폭발적인 증가로 인한 소음 공해는 어느 사이엔가 우리의 쾌적한 생활환경을 파괴하는 주요한 원인이 되고 있으며, 이러한 교통소음에 있어서 그 특성상 방음벽이 비교적 가장 경제적인 소음 저감 방법으로서 보편적으로 접할 수 있는 방음 시설이 되었다. 본 논문은 교통소음과 같은 선음원에 대한 전파경로상의 차음방법으로 가장 보편화되어 있는 튜브형 방음벽에 대한 특성을 비교하여 기존의 방음벽이 안고 있는 기술적, 경제적 차이점 등을 분석하고 튜브형 방음벽에 대하여 이해하여 기존의 방음벽들과 성능 분석을 통하여 튜브형 방음벽의 성능을 검증하고 실제 수요자의 요구를 바탕으로 다양한 설문 및 기능 등을 고려한 가치평가를 실시하여 튜브형 방음벽을 방음벽으로서의 적합성 측면에서 주관적인 판단이 아닌 객관적이고 실질적인 평가를 실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