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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사회참여가 윤리적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연구

Title
소비자 사회참여가 윤리적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ffect of Consumer’s Social Engagement on Ethical Consumption
Author
홍미나
Advisor(s)
주 성 수
Issue Date
2017-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소비자의 사회참여 방식으로서 윤리적 소비행동을 개념화하고, 이러한 윤리적 소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참여 요인들을 실증적으로 고찰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윤리적 소비의 개념을 단순히 공정하고 윤리적으로 만들어진 제품을 선택하여 구매하는 행동뿐만 아니라 소비생활에서 생산자와 이웃과의 연대를 통해 공공선에 대한 개인의 도덕적인 신념을 소비행동을 통해 표명한다는 점에서 소비활동 공간에서의 사회 참여적 성격이 강하다고 본다. 이러한 ‘소비를 통한 사회참여의 일상화’의 사례로서 윤리적 소비행동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소비자의 다양한 자발적 결사체의 참여를 통한 사회적 관계망, 자원봉사나 기부활동 등 다양한 사회참여방식을 통해 이러한 사회참여방식이 윤리적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였다. 이를 위하여 선행연구결과를 토대로 한 설문도구의 개발과 서울시 거주 만 18세 이상의 남녀 소비자 401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방법은 SPSS 20.0을 이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으로 요인을 추출하였으며 Cronbach’s α를 통해 신뢰도를 확인하였다. 연구모형 분석을 위해 항목에 따라 독립표본 t검증, 카이제곱 검증, 일원분산분석 및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이러한 단계를 통해 나타난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대상자가 참여하는 단체의 유형은 도구적 단체(시민사회단체, 학술단체, 이익단체, 정치단체, 지역사회모임, 자조모임), 표출적 단체(친목사교단체, 취미레저 스포츠단체) 등 2개의 요인이 추출되었고, 윤리적 소비행동은 5개의 요인(불매행동, 자원절약행동, 적극적 구매행동, 소비자 윤리행동, 로컬소비행동)이 추출되었다. 둘째, 독립변수인 사회참여 요인 중에서 단체참여는 윤리적 소비행동에 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구성원들의 자기만족적이고 직접적인 목적을 추구하는 표출적 단체참여보다 사회적 관계 내에서 영향력을 고려하는 도구적 단체참여유형이 윤리적 소비행동에 대한 설명력이 더 높았다. 이는 사회단체의 참여가 참여자 관심 영역을 확장시키고 다양한 정치·사회적 문제에 대한 이해를 높여줌으로써 시민의식이나 사회적인 신뢰를 형성하게 된다는 기존의 논의들과 일치하는 결과로 볼 수 있다. 그리고 소속 결사체의 유형에 따라 형성되는 사회적 자본에도 차이가 있다는 선행연구의 결과와도 일치한다. 셋째, 사회참여 변인 중 자원봉사활동 및 기부활동 등 나눔 활동도 윤리적 소비행동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의 이타주의적 특성이 타인을 고려하는 윤리적 소비행동을 유인하게 된다는 선행연구 결과들과 일치하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자원봉사 활동과 기부 활동 등은 시민들이 적극적으로 사회에 참여하고 관심을 표명하는 수단의 일환으로서, 자기 시간을 할애해서 사회의 소외된 이들에 대한 관심을 표출하는 사회참여적 활동이고 이러한 이타 주의적 성향이 소비 생활의 장에서 윤리적 소비 행동에 대한 관심을 확장시켜주는 것으로 해석된다. 넷째, 윤리적 소비행동은 연령, 학력, 성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범위에서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연령이 높아질수록, 학력이 높을수록, 남성보다는 여성이 윤리적 소비행동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연령이 가장 설명력이 높은 변수로 나타났다는 점은 국내 윤리적 소비행동의 동기 및 특성을 파악함에 있어 좀 더 면밀한 분석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 및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첫째, 그간의 윤리적 소비행동의 요인에 관한 연구들이 주로 수입이나 학력, 개인의 심리학적인 특성인 이타 주의적 동기로서 윤리적 소비행동을 설명했으나 본 연구는 이러한 관점을 사회적 관계망으로 확대하여 해석하고자 시도하였으며 단체 참여 활동 정도와 그 특성이 윤리적 소비행동을 설명하는 변인임을 확인하였다. 특히, 참여하는 단체의 유형에 따라 윤리적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이 다르게 나타났으므로 참여하는 결사체가 형성하는 사회적 신뢰는 윤리적 소비 행동을 유인하는데 있어 차이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둘째, 시민참여에 적극적인 소비자들의 경우 참여행동의 연장선상에서 윤리적 소비행동을 추구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시민사회의 활성화가 윤리적 소비자주의 가치 확산과 맞물려 있음을 시사한다. 시민사회의 일원으로서 윤리적 소비자가 갖는 다양한 스펙트럼을 이해하고 윤리적 소비에 대한 사회적인 이해와 가치의 확산을 위해서는 시민사회의 구체적인 전략이 필요한 부분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499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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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PUBLIC POLICY[S](공공정책대학원) > CIVIL SOCIETY(시민사회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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