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자결정 광섬유 기반 표면 식각 장주기 격자

Abstract

광자결정 광섬유는 높은 비선형성, 전파 모드의 선택성, 구부러짐에 따른 광 손실이 적으며 외부 온도변화에 둔감성 등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광자결정 광섬유를 기반으로 하는 광섬유 레이저, 광센서, 그리고 광소자 등의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연구의 핵심 소자로서 주기가 수백 μm를 갖는 장주기 격자를 광자결정광섬유기반으로 제작되는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일반적인 단일모드광섬유 기반의 장주기 격자는 자외선에 대한 코어의 광민감성을 이용하여 코어의 주기적인 굴절률 변화를 기반으로 제작을 하지만, 광자결정 광섬유는 자외선에 대한 광민감성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다른 제작 방법이 필요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중 코팅된 폴리머를 이용하여 주기적으로 클래딩을 표면 식각하는 장주기 격자(micro-ridge long period fiber gratings)의 새로운 제작 방법을 제안하고 제작된 광자결정 광섬유기반의 장주기격자의 투과 특성 및 온도와 외부 굴절률 변화를 측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