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으로 강화되는 배출물 규제와 효율 향상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다운사이징 엔진이 대세가 되고 있다. 통상 저속에서 높은 평균압력이 발생하는 엔진의 특성으로 인해 예기치 못한 조기점화 현상 발생. 이에 대한 원인으로 윤활유가 지목 되고 있으며 본 실험에서는 윤활유 성상에 따라 발생하는 조기점화 현상을 측정하여 분석한다.
저속-고부하 영역의 실험조건을 선정한 뒤 각 조건별로 동일한 컨디션의 실험상황을 재현한 뒤 일정 시간동안의 조기점화 발생 횟수를 측정한다. 측정한 결과와 이때의 엔진 신호를 바탕으로 조기점화와 윤활유 성상 및 추가 조건에 대한 서로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한다. 또한 윤활유에 첨가 된 첨가물의 성분에 따른 조기점화 영향도를 파악하여 성분 별 가중치를 파악한다. 최종적인 결과를 바탕으로 차기 터보 직분사 엔진 개발 및 엔진에 적용 될 윤활유 개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