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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보-직접분사 가솔린 엔진에서 윤활유 및 연료종류에 따른 조기점화 특성 연구

Title
터보-직접분사 가솔린 엔진에서 윤활유 및 연료종류에 따른 조기점화 특성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Pre-ignition according to Different Lubricant and Fuel in a Turbo-charged Direct Injection Gasoline Engine
Author
김태명
Alternative Author(s)
Taemyung Kim
Advisor(s)
이기형
Issue Date
2017-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세계적으로 강화되는 배출물 규제와 효율 향상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다운사이징 엔진이 대세가 되고 있다. 통상 저속에서 높은 평균압력이 발생하는 엔진의 특성으로 인해 예기치 못한 조기점화 현상 발생. 이에 대한 원인으로 윤활유가 지목 되고 있으며 본 실험에서는 윤활유 성상에 따라 발생하는 조기점화 현상을 측정하여 분석한다. 저속-고부하 영역의 실험조건을 선정한 뒤 각 조건별로 동일한 컨디션의 실험상황을 재현한 뒤 일정 시간동안의 조기점화 발생 횟수를 측정한다. 측정한 결과와 이때의 엔진 신호를 바탕으로 조기점화와 윤활유 성상 및 추가 조건에 대한 서로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한다. 또한 윤활유에 첨가 된 첨가물의 성분에 따른 조기점화 영향도를 파악하여 성분 별 가중치를 파악한다. 최종적인 결과를 바탕으로 차기 터보 직분사 엔진 개발 및 엔진에 적용 될 윤활유 개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482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058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ECHANICAL DESIGN ENGINEERING(기계설계공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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