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공사구간 교통사고 및 주행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한 주의구간 안전성 증진방안 연구

Abstract

고속도로 공사 시 차로를 차단하여 공사를 수행할 경우 공사구간을 진입하는 차량은 차로를 변경해야 한다. 이 때 차량 간 상충이 증가하고 교통 혼잡 및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고속도로 공사장 교통관리 구간 중 공사구간 진입 전 주의구간에 교통안전표지를 설치하여 공사구간을 진입하는 운전자에게 공사구간에 대한 사전인지 및 차로 변경을 위한 충분한 시간을 제공해야 한다. 현재 고속도로 공사구간 진입 전 1,5km부터 교통안전표지를 설치하여 공사구간 진입 운전자들에게 공사구간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 2010년부터 2015년까지 고속도로 공사장 사고 특성을 살펴보면, 전체 사고의 절반 이상의 사고가 공사구간 진입 전 주의구간에서 발생하였다. 특히 고속도로 공사장 교통관리 구간 중 주의구간에서 177건의 사고가 발생하였고, 작업구간에서는 123건이 발생하여 주의구간에서 사고가 더 많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사고원인으로는 주시태만으로 인한 사고가 80건(45%), 졸음으로 인한 사고가 51건(28%)으로 전체 사고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였다. 이는 주의구간에서 진입 운전자들이 차로변경이라는 작업부하가 강제적으로 요구되기 때문에 주시태만 및 졸음으로 인한 사고가 일반 고속도로구간 보다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공사장 교통관리 구간 중 주의구간에 설치되어 있는 교통안전표지의 적정성을 평가하여 효과적인 교통안전표지 설치 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우선 공사구간 교통관리특성을 반영하기 위하여 교통사고자료, 공사자아 이력자료, 차량검지기 자료를 매칭하고, 공사장 교통관리구간 별 교통사고 특성분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순서형 프로빗 모형을 활용하여 고속도로 공사장 교통관리구간 별 교통사고 심각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공사장 사고심각도 영향요인 중 교통 자료와 공사장 이력자료에서 설정한 속도 변수, 주의구간 구간 별 사고 변수가 의미 있는 변수로 판단하여 주의구간 내 설치되어 있는 교통안전표지의 설치 위치를 조합하여 시나리오를 설정하였다. 효과척도로는 주행속도순응률과 차로변경안전도로 설정하고, 주행 시뮬레이션을 활영하여 주의구간 교통안전표지 시나리오를 구성하여 운전자 주행행태를 반영한 최적의 주의구간 교통안전표지 설치 위치를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