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상위인지적 정서신념과 불안의 관계에서 다차원적 경험회피의 매개효과

Abstract

본 연구는 대학생의 상위인지적 정서신념 및 다차원적 경험회피에 따라 불안에 미치는 영향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살펴보고, 다차원적 경험회피가 상위인지적 정서신념과 불안의 관계에서 매개역할을 하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불안으로 상담실을 찾은 대학생들에게 효과적인 상담적 개입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도에 위치한 4개 대학교에 재학 중인 남녀 대학생 387명을 대상으로 상위인지 정서신념, 다차원적 경험회피, 불안 정도를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IBM SPSS를 활용하여 분석하였고 각 변인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고 매개모형을 분석하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위인지적 정서신념, 다차원적 경험회피, 불안의 관계는 모두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여, 상위인지적 정서신념과 다차원적 경험회피가 불안을 설명할 수 있는 예측변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상위인지적 정서신념이 불안에 미치는 직접효과를 다차원적 경험회피를 거친 간접효과가 부분매개하면서 불안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또한 다차원적 경험회피의 하위요인 중 지연행동과 억압만이 유일하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매개변수를 나타났는데, 이를 통해 상위인지적 정서신념이 다차원적 경험회피 중에서도 지연행동과 억압을 매개로 하여 불안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종합해보면 상위인지적 정서신념은 불안을 유발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는 다차원적 경험회피를 매개로하여 이뤄지는 것으로 여겨진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불안과 관련하여 상위인지적 정서신념과 다차원적 경험회피와 같은 개인내적 변인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심리적으로 위협이 되는 환경이나 스트레스 요인에 대해 개인의 심리적 기제를 조절하는 것이 불안의 예방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밝혀냈다. 둘째, 불안을 감소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치료적 개입에 대한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특히 상위인지적 정서신념과 불안의 관계에서 다차원적 경험회피의 역할을 확인함으로써 상위인지적 정서신념이 불안에 이르는 과정을 세부적으로 밝혔다. 이는 정서신념이 극단적인 대학생의 불안을 다루는 경우 다차원적 경험회피의 문제를 다루는 방식으로 접근할 수 있으며, 특히 다차원적 경험회피 중 지연행동과 억압에 대한 개입을 통해 불안 문제에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 후속 연구의 방향에 대하여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