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구성원이 인식하는 다양성 수용정도와 조직구성원 몰입 간 관계

본 연구의 목적은 조직구성원의 다양성 수용 정도와 직원 몰입 간의 관계를 밝히고, 두 변인 간 관계에서 구성원들이 인식하는 리더의 변혁적 리더십의 조절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국내 대기업 구성원 및 외국계 기업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로 실제 구성원들의 다양성 수용 정도 중 하위요인인 사회범주 다양성 수용 정도와 가치 다양성 수용 정도 모두가 직원들의 업무 및 조직 몰입에 긍정적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실제 다양성 수용 정도와 직원 몰입 간 관계에서 변혁적 리더십의 조절효과를 확인하지는 못 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정리하였고, 실제 다양성 수용 정도와 다양성 수용 정도에 따른 조직 문화 간의 실증적 연구를 후속연구로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