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공정성이 비윤리적 친조직 행동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우리는 각종 미디어 매체를 통해서, 국내외 많은 기업들이 비윤리적 친조직 행동에 참여한다는 사실을 자주 접한다. 그리고 비윤리적 친조직 행동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기업의 생존과 번영을 위협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재계와 학계를 비롯해 많은 사람들은 비윤리적 친조직 행동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러나 사회 교환 관점으로 접근해, 비윤리적 친조직 행동의 원인을 규명하는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 교환 이론에 속하는 조직 정의가 비윤리적 친조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데 주목했다. 그리고 조직 정의와 비윤리적 친조직 행동의 관계에서 직무 만족과 조직 동일시의 역할을 규명해, 조직 정의가 비윤리적 친조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매커니즘을 확인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문헌 연구를 통해 조직 공정성, 직무 만족, 조직 동일시, 비윤리적 친조직 행동 등의 개념을 정리하고, 선행 연구 결과들을 바탕으로 개념들 사이의 관계를 설정했다. 각 개념을 조작적으로 정의해 경험적으로 측정 가능한 변수로 전환하고 가설들을 설정했다. 국내 기업에 근무하는 직원 183명이 제출한 온라인 설문 자료를 사용해 구조 방정식 분석을 실시했다. 동일 방법 편의를 해결하기 위해 예측 변수와 결과 변수를 따로 측정하는 시차 조사(Two-wave field survey)를 실시했고 인상 관리와 인구통계학적 변수를 통제했다. 그리고 전산화된 설문지를 사용했다.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조직 공정성과 비윤리적 친조직 행동의 관계에서 직무 만족과 조직 동일시가 이중 매개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구체적으로 절차 공정성과 비윤리적 친조직 행동의 관계에서 직무 만족과 조직 동일의 이중 매개 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그리고 대인 공정성과 비윤리적 친조직 행동의 관계에서 직무 만족과 조직 동일의 이중 매개 효과도 통계적으로 유의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기업 실무자들에게 윤리 경영을 통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인사 관리에 반영해, 조직에서 비윤리적 친조직 행동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고 조직에 잠재적 손실을 초래하는 것을 줄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