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와사키 병에서 뇌성나트륨이뇨펩타이드의 임상적 의의

Abstract

국문요지 가와사키 병에서 뇌성나트륨이뇨펩타이드의 임상적 의의 연구목적 최근 Brain natriuretic peptide(BNP) 및 N-terminal fragment of pro-brain natriuretic peptide(NT-proBNP)가 가와사키병에서 진단적 지표로서 쓰일 수 있다는 연구들이 보고되고 있다. 본교에서도 가와사키병 환자들이 많이 보고되고 있어 BNP가 가와사키병의 적절한 진단에 도움을 줄 수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 및 방법 2010년 1월부터 2016년 3월까지 한양대학교 서울병원 및 구리병원 소아청소년과에서 가와사키병으로 진단 및 치료받았던 88명의 환아 및 가와사키병이 아니면서 2014년부터 2016년까지 한양대학교 서울병원에서 BNP검사를 시행한 환아들 106명을 대상으로 의무기록을 바탕으로 후향적으로 분석하였다. 가와사키병과 뇌성나트륨이뇨펩타이드 및 다른인자들과의 관련성을 평가하기 위해 독립표본 T-test를 사용하였고, 뇌성나트륨이뇨펩타이드와 다른 인자들과의 관련성을 평가하기 위해 Pearson correlation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BNP 수치를 다음과 같이 비교하였다. 발열군이 비발열군에 비해 BNP 수치가 유의하게 높았고, 발열군 내에서 비교하였을 때 가와사키병 환자들이 기타질환 환자에 비해 BNP 값이 유의하게 높았다. 가와사키병이 아닌 환자들에서 발열군과 비발열군을 비교하였을 때는 BNP 값의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가와사키병에서 기타질환 환자들에 비해 BNP 값이 유의하게 높았다. 가와사키병 환자들 중 심장초음파상 관상동맥의 이상이 있는 환자들에서 그렇지 않은 환자들보다 BNP 값이 유의하게 높았다. 전형적 가와사키병에서 비전형적 가와사키병보다 ESR 및 ALT가 유의하게 높았으나 BNP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가와사키병에서 BNP와 CRP는 상관관계가 있었다. 결론 BNP는 가와사키병에서 증가하며, 심장초음파상 관상동맥의 이상이 있는 경우 더 많이 증가한다. BNP가 증상이 불분명한 가와사키병의 진단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가와사키병에서 BNP와 CRP가 상관관계가 있는데, 이는 염증의 정도와 BNP의 관계가 있음을 생각해볼 수 있다. 중심단어 : 가와사키병, 뇌성나트륨이뇨펩타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