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3 0

이소의의 “오케스트라를 위한 대화”의 작곡 및 작품 분석

Title
이소의의 “오케스트라를 위한 대화”의 작곡 및 작품 분석
Other Titles
Composition and its Analysis of “ for Orchestra” by Soeui Lee
Author
이소의
Advisor(s)
이경미
Issue Date
2017-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논문 개요 본 논문은 이소의의 “오케스트라를 위한《대화(Dialogue)》"의 작곡 및 작품을 분석한 내용으로 되어있다. 이곡은 작곡가 이소의의 자작시 <하얀 아침의 내 마음의 편지>에서 보이는 시의 내용을 기초로 하였고, 1연에서는 시적화자의 외로움, 그리움, 아련함, 2연에서는 시적화자의 희망, 행복, 이상, 환희, 3연에서는 시적화자의 외로움, 그리움, 아련함을 소리로 표현하였다. 시 전체를 통해 나타나는 시적화자의 이러한 감정들은 이 작품의 음악적 소재와 작품 전체 구성의 음악적 배경이 되며, 시어를 통한 시상전개내용은 다양한 음정구조와 관현악 기법을 통하여 전체 3악장으로 된 2관 편성의 관현악곡으로 작곡하였다. 1악장 <크리스탈볼의 일출 (‘Il Chul’ in Crystal ball)>은 도입부, A-B-C의 형식으로 구성되며, 장2도와 완전 4도를 포함한 4음군의 동기a, 반음계적 단편의 6음군 동기b, 완전 5도로 구성된 2음군 동기c인 3개의 동기가 음정구조를 통하여 수평적 혹은 수직적으로 서로 상호작용하면서 곡이 전개 된다. 관현악기법적인 측면에서는 시 1연의 내용인 외로움, 그리움 그리고 아련함 등의 고독한 내용들이 일출에 비유되어 다양한 음색과 음향으로 표현되었고, 각 악기군에서 제시되는 수평구조와 수직구조가 조합되면서 변화 있는 음악 내용을 보여 준다. 2악장 <하얀 나비의 춤 (Dance of a ‘Hayan Nabi’)>는 A-B-C의 형식으로 구성되며, 단2도와 완전 4도를 포함한 4음군 동기d, 반음계적 단편의 3음군 동기e, 완전 4도로 구성된 3음군 동기f, 옥타브를 넘는 장2도 도약 2음군 동기g인 4개의 동기가 수직 수평적으로 서로 상호 작용 되면서 곡이 전개 된다. 관현악기법적 측면에서는 시 2연의 내용인 희망, 행복, 이상, 환희 등이 밝고 긍정적인 내용으로 나비의 춤에 비유되어 표현되었다. 2악장은 1악장과 비슷하게 각 악기를 통한 다양한 주법이 사용되었고, 선율의 조합과 분리를 통해 다채로운 음색이 구현되었다. 제2악장에서는 또한 속도의 변화가 포함된 글리산도, 목관악기에서의 호흡의 단절 등의 특수주법이 포함되며, 하얀 나비의 춤을 묘사하는 다양한 음색의 타악기들과 트럼본과 튜바의 악기를 통하여 저음부를 강화하는 관현악법이 특징적이다. 3악장 <새벽 달빛 (Moon light in a ‘Saebueck’)>은 A-B-C의 형식으로 구성되며, 완전 5도의 2음군 동기c, 반음계적 단편의 3음군 동기e, 그리고 장2도와 완전4도를 포함하는 3음군 동기h인 3개의 동기가 수직 수평적으로 서로 상호작용하면서 곡이 전개 된다. 제1악장이 변형 반복된 내용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형식, 동기적 소재와 전개들이 1악장과 유사한 내용으로 되어 있다. 그러나 3악장에서는 1악장의 수평적 구조는 수직적으로 1악장의 수직적 구조는 수평적으로 바뀌며, 관현악법적으로 다양한 타악기와 저음 금관악기가 포함된 제2악장의 관현악 편성이 이 3악장에서 그대로 사용됨으로써 제1악장의 하얀 아침을 묘사하는 밝은 음색들이 제3악장에서는 어두운 밤의 안개가 포함된 하얀 아침의 어두운 음색들로 변화된 내용을 보여준다. “이소의의 작곡《오케스트라를 위한 대화(Dialogue)》”는 전체 3악장을 통하여 시에 나타나는 이미지와 이와 대조를 이루는 이미지 그리고 새로 형성되는 이미지가 목관악기, 금관악기, 타악기, 현악기군들의 음색대비, 독주(solo), 합주(tutti)의 대비, 피치카토, 스타카토, 레가토등의 변화가 포함된 다양한 악기 주법의 대비, 모방 캐논이 포함된 대위적 진행, 악기군의 조합, 대칭적 구조 등을 통하여 <하얀 아침의 내 마음의 편지>의 각 연과 행에서의 내용들이 음악적으로 잘 표현되도록 작곡했음을 보여 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458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037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USIC(음악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