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오웨이지에(高为杰)의 12음 정위(定位)화음 기법 연구

Abstract

가오웨이지에(高为杰)는 중국의 유명한 작곡가이자 음악이론가, 음악 교육자이다. 그의 작품은 창의적이며 다양한 음악 작품을 통해 자신의 이론적 관념을 표출하고자 시도하였다.중국 현대음악의 대표자로서 그의 작품은 중국 현대 음악사의 발전에 있어서 중요한 역사적 가치와 시대적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의 독특한 개성과 창작미학, 민족적 음악 요소를 가미하여 많은 작품을 창작하였으며 전세계적으로 인정을 받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가오웨이지에의 음악 이론을 소개하고 그의 음악 이론 중에서 12음 정위화음 기법으로 작곡된 작품 <쎤몽(玄梦)>과 <원몽(远梦)>에 관하여 집중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그의 음악 사상과 현대적인 기법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작품 <쎤몽(玄梦)>과 <원몽(远梦)>은 꿈에 대한 내용을 표현하고 있다. 이것은 그의 작품 ‘몽 시리즈’의 작품인데, 사실 그는 모든 작품과 음악 활동에서 자신의 꿈의 세계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그는 단순히 이성적인 음악적 기법만을 창작하려고 하는 것이 아니다. 그는 비(非)이성적인 꿈의 세계를 묘사하였고 이를 위하여 음악의 새로운 음향과 독특한 색깔을 찾아내고자 하였다. 또한 그의 작품 분석을 통하여 중국 현대음악에 관한 이해를 도울 뿐만 아니라 가오웨이지에로 대표된 '중국 제4대 작곡가들'의 작품 속에서 중국의 역사 흐름과 중국 현대음악의 창작 과장을 엿볼 수 있다. 본 논문은 모두 네 개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 1장에서 본 논문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또한 연구의 방법에 대해서 논하였고, 제 2장은 가오웨이지에의 미학적 사상과 작곡기법을 소개하였고, 더불어 중국 현대음악과 가오웨이지에의 미학적 사상을 살펴보았다. 가오웨이지에는 음악 작품에서 많은 현대 음악 작곡 기법을 사용하고 있다. 그의 창작 기법은 명확하게 중국 전통음악과 동양 미학적 사상을 계승하고 있지만,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창작에 대한 시도를 노력해 왔다. 본 연구에서는 그의 이러한 노력과 연구의 결과물이자 가장 핵심적 이론인 '음고류 집합 조합 이론', '비 8도 순환 주기 인공음계'와 '12음 정위화음 기법'을 설명하였다. 특히 12음 정위화음의 발전과 개념에 대해 살펴보았다. 제 3장에서는 12음 정위화음 기법으로 쓴 작품 <쎤몽(玄梦)>과 <원몽(远梦)>을 분석하였다. 이 부분에서 작품 중 12음 정위화음의 설정과 매트릭스의 만들기, 12음 정위화음의 선택 등을 자세히 설명하고 작품의 구조와 작품에서 12음 정위화음의 적용 및 응용에 관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같은 기법을 쓴 이 두 개의 작품을 비교하여 작품 <쎤몽(玄梦)>과 <원몽(远梦)>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살펴보았다. 제 4장에서는 앞에서 논의된 내용인 작곡가 가오웨이지에의 작품 분석을 통해 나타난 그의 창작 이념과 중국 전통 미학 사상, 그리고 그의 작품을 통한 중국 현대 음악에 미친 영향 및 의의를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서 필자는 가오웨이지에가 언급한 그의 창작 '비밀코드'를 보여주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 중국 현대 음악의 발전을 위해 가오웨이지에와 동시대의 작곡가에 대한 연구 및 중국 현대 음악 작품 속에 나타난 음악 미학적 관점과 다양한 음악적 기법에 대한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