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소폰 연주 스타일의 비교 연구: 클래식과 재즈 연주법을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는 클래식과 재즈 음악에서 각기 다르게 변화해 온 색소폰 연주 스타일의 변화 과정을 연주자 중심으로 먼저 살펴본 뒤, 클래식과 재즈 음악으로 한정하여 장르별로 다른 색소폰의 연주법의 기본 원리와 연주 스타일의 차이점에 관한 비교 연구이다. 각 시대를 대표하는 연주자를 선정하여 연주자 개인의 음악적 특징과 연주 스타일에 관해 서술하였는데, 특히 재즈 음악에서는 세부 장르별로 구분지어 특정 아티스트가 재즈 역사와 색소폰 연주법의 발전에 관해 끼친 영향력에 초점을 맞추어 고찰하였으며, 같은 색소폰이라는 악기로 클래식 연주자와 재즈 연주자의 연주 스타일이 각각 다르게 나뉘어 음악적인 큰 차이를 보이는 이유와 그 원리를 색소폰의 주법, 셋업, 커리큘럼의 세 가지 관점으로 보다 세부적이고 집중적인 고찰을 하였다. 본 논문을 통하여 색소폰을 연주하는 모든 클래식 연주자와 재즈 연주자들이 서로 간의 장르적 특징 및 색소폰 연주 스타일의 차이점에 관한 원리와 방향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여 연주력의 향상을 위한 하나의 새로운 도약의 기회가 되길 바라며, 보다 창의적이고 창조적인 다양한 색소폰 연주 스타일의 탄생을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