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9 0

공간 스토리텔링이 적용된 바(Bar)의 공간 표현 특성 연구

Title
공간 스토리텔링이 적용된 바(Bar)의 공간 표현 특성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xpressive Characteristics of Bar Space Where Space-Storytelling Is Applied
Author
원혜리
Advisor(s)
장순각
Issue Date
2017-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 스토리텔링이 제품, 콘텐츠 산업, 광고, 브랜드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하게 적용되고 있다. 소비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 제품의 기능적 측면을 부각시키는 것에서 나아가 이야깃거리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고 흥미를 유발하는 것이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제품, 콘텐츠뿐만 아니라 공간에도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이 적용되고 있다. 이야깃거리를 제공하는 공간 구성을 통하여 소비자에게 다양한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는 그동안 일부 계층을 위한 공간으로 인식되었던 바(bar)에도 적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공간스토리텔링을 적용하여 기존의 바(bar)가 가지고 있었던 이미지에서 벗어나 차별성을 갖는 독특한 분위기의 바(bar)가 증가하고 있다. 현대 사람들은 익숙한 것에서 금방 실증을 느껴 끊임없이 트랜디한 공간을 찾고 그 안에서 특별한 경험을 통해 추억 만들기를 원한다. 이를 만족시킬 수 있는 공간 스토리텔링이 적용된 바(bar)는 일상생활에서 벗어나 새로운 환경에서 기분전환을 함으로써 스트레스를 해소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동시에, 고객도 모르는 사이에 감성적으로 다가가 그들의 마음에 하나의 추억과 이미지로서 인식되어진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재 조성되어 있는 바(bar)에 적용되어 있는 공간스토리텔링 표현방법을 분석하여, 추후 공간스토리텔링의 적용을 통한 바(bar)의 실내 공간 계획 시 활용 가능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444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990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INTERIOR ARCHITECTURE DESIGN(실내건축디자인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