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94 0

안산국제거리극축제의 실태분석과 개선방안 연구

Title
안산국제거리극축제의 실태분석과 개선방안 연구
Other Titles
Analysis and Development Plan for the Ansan International Street Arts Festivals
Author
박승규
Alternative Author(s)
Park. Seung Kyu
Advisor(s)
고운기
Issue Date
2017-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안산국제거리극축제에 대한 변천과정 및 실태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논의하는 데 목적이 있다. 2005년부터 열린 안산국제거리극축제의 발자취를 결과보고서와 평가보고서를 통하여 특징과 프로그램 구성 등 발전사례를 분석하였다. 또한 지역과 지역주민 그리고 관광수요자에게 미치는 영향 등이 어떻게 변화하고 발전하였는지 보여주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안산국제거리극축제에 대한 의미와 ‘거리예술축제’로서 지역축제가 갖는 지역대표성과 지역주민이 즐길 수 있는 축제의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특히, 분석의 범위에 있어서는 안산국제거리극축제의 최근 5년 동안의 자료를 바탕으로 2012년부터 2016년 동안의 실제 사례와 자료를 근거로 하였으며, 안산국제거리극축제의 축제 개최시기, 방문객수, 프로그램, 축제평가 만족도 분석, 소비분석 등의 평가결과를 갖고 비교하였다. 평가 자료의 기초는 매년 축제기간동안 작성된 평가항목을 중심으로 한 설문조사내용 및 축제방문객 의견, 축제관계자 인터뷰, 국내·외 축제 사례 등 다각적인 방법을 통해 조사된 평가결과 자료이다. 본 자료를 근거로 안산국제거리극축제에 대한 분석과 실태를 파악해 논의해 보는 일은 의미 있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겠다. 안산국제거리극축제는 도입단계인 2005년에 안산시가 전국 최고의 외국인 거주 밀집지역으로 각국의 전통문화 등의 다문화적 콘텐츠를 풍부하게 갖추고 있음을 착안하여 처음으로 개최되었다. 이후 도약단계(2008년 ~2012년)와 확장단계(2013년~2016년)거쳐 2016년에 바라보는 안산국제거리극축제는 거리예술을 선도하는 공연예술축제로서, 소비자평가 국가대표브랜드 대상 수상, 피너클어워드 8개 부문 수상 등의 성과를 거두었고, 75만 명 이상 찾는 대규모 거리극축제로 성장하였다. 안산국제거리극축제의 특징으로는 ‘거리극’이라는 축제 명을 사용하듯이 전체적인 예술적인 소재를 중심으로 제작프로그램, 공연프로그램, 기획프로그램, 부대프로그램으로 구성하여 광장을 중심으로 장르별 거리공연과 시각예술, 도시공간의 시화(詩化)까지 포함되는 형태를 가지고 있다. 그동안 개최된 안산국제거리극축제의 평가결과를 살펴보면, 축제 흥미성과 프로그램, 재방문 등에서 상대적으로 강점으로 나타난 반면 축제 접근성 및 주차장, 축제상품은 상대적으로 개선해야할 부분으로 분석되었다. 이를 기반으로 안산국제거리극축제는 방향성과 차별화전략을 시도할 시점이며 지역적 특색과 관객을 고려한 방향성 마련과 안산국제거리극축제만이 갖고 있는 특성을 더욱 차별화시켜야 할 것이다. 우선, 커뮤니티 아트 및 제작지원 사업 확대, 다문화와 공단배후도시 요소 강화, 문화광장사이트의 세계화 전략, 축제의 전문화와 재원 확대를 통해 안산국제거리극축제의 장점을 차별화하고 약점을 보완하여 타 축제에서 볼 수 없는 이미지를 고착화 할 필요가 있다. 이를 개선하여 안산이 갖고 있는 축제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지역 주민과 소통하는 공연예술축제로서 브랜딩화를 통하여 국내 최고의 거리극축제이자 문화예술관광자원으로 발전하기를 희망한다. 이에 본 논문이 안산국제거리극축제에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발전전략 수립에 기초로 활용되기 바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433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026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CULTURE INDUSTRY[E](문화산업대학원) > CULTURE CONTENTS(문화콘텐츠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