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지성능 분포도를 이용한 소노부이 최적배치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항공기에서 운용 중인 소노부이를 최적 배치함에 있어서 수중 음향특성을 보다 적극적으로 반영하기 위해서 해양환경 DB(data base)를 활용하여 임무구역에 대한 소노부이 예상 탐지거리를 산출, 이를 바탕으로 탐지성능 분포도를 구현하였다. 또한 이 탐지성능 분포도 상에서 최대의 탐지확률과 탐지면적을 얻기 위해서 다양한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최적배치 기법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최적배치에서는 소노부이가 일정한 패턴을 갖도록 하는 패턴배치와 임무구역 내에 소노부이를 무작위로 위치시켜 누적 탐지확률이 가장 높은 배치형태를 도출하는 랜덤배치로 나누어 연구하였으며, 각 배치별로 2가지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비교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또한 소노부이의 단상태 배치 뿐 만 아니라 수동 소노부이와 능동 소노부이의 단상태 혼합배치, 다중상태에서의 최적배치도 도출하였다. 여기서 다중상태 배치는 소노부이의 수량이 증가함에 따라 연산시간이 매우 길어지는 문제점이 있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연산과정을 단순화하여 항공기에서의 운용 가능성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