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향 탐지 성능 분포도 기반에서 선체 고정형 소나 보유함정의 최적탐색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복잡한 해양환경에서 시ㆍ공간적인 환경 자료를 토대로 해양 환경 정보를 추출하고, 추출된 해양 환경 정보와 운용될 선체 고정형 소나 시스템 변수를 설정한다. 해양 환경 정보와 소나 시스템 변수를 소나방정식에 대입하여, 신호초과ㆍ탐지확률ㆍ탐지거리를 산출하였다. 산출된 탐지거리를 토대로, 소나의 탐지 시스템의 공간적인 성능을 가시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현재 미 해군에서 사용 중인 음향 탐지 성능 분포도(Performance Surface)를 구현하였다. 또한, 음향 탐지 성능 분포도를 기반에서 최적화 알고리즘의 하나인 유전자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함정의 최적탐색을 모의하였다. 이 후, 다양한 방법을 통해 최적탐색 알고리즘의 신뢰성과 효율성을 입증하였으며, 나아가 활용 방안에 대해 언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