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6 0

고객의 관점에서 본 인터넷 전문 은행의 성공 요인

Title
고객의 관점에서 본 인터넷 전문 은행의 성공 요인
Other Titles
The success factor of Internet Primary Bank from a perspective of customers
Author
길수영
Alternative Author(s)
Kil, Soo Young
Advisor(s)
이욱
Issue Date
2017-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초록 금융업과 정보통신업계의 화두로 떠오르는 것 중 하나는 핀테크라고 할 수 있다. 국내에서도 시대의 흐름에 발맞추기 위하여 인터넷전문은행을 도입하려는 시도를 몇 차례 하였지만, 최근에서야 비로소 규제 완화가 이루어지며 카카오뱅크와 K뱅크가 예비인가를 받을 수 있었다. 이에 본 논문은 금융감독원의 인터넷전문은행 예비인가 기준을 바탕으로 고객의 관점에서 본 인터넷전문은행의 성공요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먼저 금융감독원의 예비인가 기준으로 설문조사 문항을 작성하여 조사를 진행한 후, SPSS 21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 분석, 회귀분석, 일표본 T검정, 교차 분석을 실시하였다. 상관관계와 회귀분석 결과, 금융감독원의 예비인가 항목들과 일반 사람들의 인터넷전문은행에 대한 잠재적 사용 의도에는 관련성이 없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일표본 T검정을 시행하여 사람들은 금융감독원의 예비인가 기준에 해당되는 모든 항목들이 인터넷전문은행의 성공을 위해 중요하다고 생각하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또한 교차 분석 결과, 일반 사람들의 인터넷전문은행에 대한 잠재적 사용 의도와 나이, 학력 간에는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금융소비자들이 현재로서는 인터넷전문은행의 설립에 대해 낮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는 것을 입증함과 동시에 금융감독원이 제시한 인가 기준의 충족과 잠재적 고객들의 사용 의도 사이에 관련성의 유무를 확인함으로써 인터넷전문은행이 금융감독원의 인가기준에 해당하는 항목 외에 추가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있어야만 한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418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987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INFORMATION SYSTEMS(정보시스템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