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주 후 평가를 통한 패시브 및 제로에너지하우스에 대한 인식 및 만족도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현재 수준에서 에너지 자립률 및 플러스에너지를 구현한 제로에너지하우스의 성공적인 설계 및 시공을 위한 거주 후 평가를 통한 패시브 및 제로 하우스에 대한 인식 및 만족도 연구를 통하여 제로에너지하우스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실제 패시브/제로에너지하우스 시공 사례 분석과 실제 패시브/제로에너지하우스에 거주하고 있는 거주민을 대상으로 패시브/제로에너지하우스에 대한 인식과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분석 결과를 활용하여 패시브/제로에너지하우스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패시브/제로에너지하우스의 성공적인 구현 및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사료된다. 연구의 세부적인 진행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존 선행연구 및 문헌고찰을 통해 제로에너지 빌딩 & 하우스 및 이와 관련된 패시브 하우스, 신재생 에너지 등에 대한 개념을 파악한다. 둘째, 본 연구의 사례에 대한 에너지 전략 분석을 이용하여 각 사례에 대한 에너지 감소전략기술을 도출한다. 셋째, 사례 분석을 통해 공통적으로 적용된 에너지 기술과 효율에 도움이 되는 요소를 파악하고, 제로에너지하우스 설계 시 실용화 될 수 있는 기술을 제시한다. 에너지 관점에서의 설계 시 목표치와 사용 시 실제와의 차이를 분석하고 정량화 한다. 본 과정을 통하여 도출한 결과는 향후 제로 에너지 설게 및 시공 프레임워크 기반으로 개발을 수행하는 경우, 빠른 시공과 에너지 효율적인 건축물 시공이 가능하다. 또한 이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구조물의 유지관리보수가 좀 더 용이함으로 제로에너지하우스의 실질적인 건축설계에 보완 및 강화를 위한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위와 같은 연구방법을 통하여 패시브/제로에너지하우스의 성공적인 구현 및 활성화를 위하여 개선방안을 도출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수행하엿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1. 패시브 기술을 바탕으로 한 자연에너지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방안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 특히 선진국과 달리 우리나라에서는 우수 재활용 및 중수재활용의 사용이 미흡하다는 점을 고려하여 재활용에 대한 설계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해야한다. 2. 액티브 기술력에서는 고효율 보일러 개발에 따른 보급이 절실하다. 국내 사례에서는 전력 소모량이 낮은 고효율 LED조명을 활용하였으며, 환기에 의한 냉난방 에너지 손실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폐열 회수형 환기 창치를 적용하였는데, 반면 고효율 보일러의 사용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3. 2025년 우리나라의 에너지제로 주택 의무화 추진 정책이 진행됨에 따라, 신재생에너지는 가장 각광받고 있는 분야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태양열, 태양광, 지열 외에 바이오에너지나 연료전지의 사용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4. 한국은 IT 강국으로서 에너지 절감기술에 대한 기술력에도 경쟁력이 있다. 그러나 분석결과, 아직은 스마트 그리드와 홈케어 시스템 등이 정착되지 않았다. 5. 위와 같이 제로에너지하우스를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정부 및 제도적 보완장치가 필요하다.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재원을 확충하고 미래 산업화 가능성이 큰 분야를 발굴하도록 지원하고, 새로운 에너지를 개발하기 위한 적극적인 투자와 제로에너지하우스의 보급확대 및 지원이 필요하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제로에너지하우스 실용화를 위해서 폐품을 활용하거나 건축물의 지붕 따위에 떨어진 빗물을 모아 생활용수로 이용하는 등의 기술과 가스를 열원으로 이용하는 고효율 보일러를 확충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직은 스마트 그리드와 홈케어 시스템 등이 정착되지 않은 것으로 보아,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도록 전력 공급자와 소비자가 양방향으로 실시간 정보를 교환하여 에너지 효율을 최적화하는 차세대 전력망의 개발이 진보될 필요성이 있다. 이와 함께 친환경 주거에 대한 국민들의 의식이 제고된다면, 우리나라는 저탄소 녹색생활의 일환으로 제로에너지하우스의 실사용이 보편화 될 것이라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