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혼여성의 단절 및 거절 도식과 결혼만족의 관계에서 헌신의 조절효과

The Moderating Effect of Commitmen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Disconnection and Rejection Schema and Marital Satisfaction of Married Women

본 연구의 목적은 기혼여성의 초기부적응도식 중 단절 및 거절 도식이 본인의 결혼만족에 영향을 줄 수 있는지 알아보고, 조절변인인 헌신에 의하여 달라질 것이라는 예상 하에 이들의 관계를 살펴보고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 및 경기, 인천, 그 외 지역에 거주하는 기혼 여성을 대상으로 연구에 동의한 366명에게 설문지를 조사하였으며, 최종적으로 본 연구에 적합한 300명의 설문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한 자료는 SPSS 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통계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단절 및 거절 도식, 헌신, 결혼만족 간에는 모두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절 및 거절 도식은 결혼만족도와 유의미한 부적 상관을 보여 단절 및 거절 도식의 수준이 높을수록 결혼만족도가 떨어졌다. 헌신의 경우도 결혼만족도와 정적 상관을 보였다. 둘째, 단절 및 거절 도식과 결혼만족의 관계에서 헌신이 조절역할을 하는지 살펴본 결과, 단절 및 거절 도식과 결혼만족의 관계에서 헌신의 조절효과가 유의하였다. 즉 단절 및 거절 도식의 수준이 높고 낮음에 따라 헌신의 조절효과가 유의하게 작용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결과는 단절 및 거절 도식의 수준이 높은 사람의 높은 헌신은 단절 및 거절 도식의 수준이 낮은 사람의 높은 헌신수준 보다 결혼만족도를 떨어뜨린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하여 단절 및 거절 도식을 가진 기혼여성의 결혼만족과 헌신의 상호작용의 영향력을 살펴봄으로써 부적응도식과 결혼만족의 관계를 알아보았고 여기서 헌신의 수준에 따라 결혼만족도의 수준이 달라질 수 있음을 발견하였다는 것을 입증하였다. 이로써 만족스럽지 못한 결혼생활을 개선하는데 기여하는 실증적인 자료를 제공하는 것에서 본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겠다. 마지막으로 부적응도식과 헌신에 대해 상담 장면에서의 시사점을 논의하였고, 본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